거점 산단 중심으로 주변 산단·지역까지 종합 지원해 지역 활력 보강
'산업단지 대개조' 경북·광주·대구·인천·전남서 첫 사업
지역의 대표 거점 산업단지와 인근의 여러 산단을 묶어 산업 혁신 공간으로 육성하는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가 시작됐다.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7일 노후 거점 산단 경쟁력강화추진위원회를 열어 '산단 대개조' 사업지로 경북, 광주, 대구, 인천, 전남 등 5곳을 선정했다.

산단 대개조는 광역지방자치단체가 '산단 혁신계획'을 수립하면 중앙정부가 3년간 부처 예산을 집중 투자해 지역의 혁신거점으로 만드는 사업이다.

산단 혁신계획은 지역 내 거점 산단을 중심축으로 주변 산단과 도심 지역을 연계해 수립된다.

산단 대개조는 작년 11월 제13차 일자리위원회에서 추진 방침이 결정됐다.

경북은 거점 산단인 구미국가산단(전기·전자)을 중심으로 주변 김천1(모빌리티), 성주(차량부품), 왜관(스마트물류) 산단과 연계해 전자사업 고부가화와 전기차 산업 육성을 꾀한다.

도시재생을 추진하고 공유형 교통체계 등을 구축해 산단 중심의 일자리 여건을 개선함으로써 2만1천명분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글로벌 선도기업 20개를 만들 방침이다.

'산업단지 대개조' 경북·광주·대구·인천·전남서 첫 사업
광주시는 기존 광·가전과 자동차 전장부품 산업의 융합을 통해 혁신적인 자동차 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거점 산단인 광주첨단국가산단(전장부품·모듈 공급)과 빛그린(친환경 완성차), 하남(금형·가공부품) 등 연계 산단간 시너지를 창출한다.

입주기업 공동혁신 연구개발(R&D)을 진행하고 제조혁신 기반을 구축함으로써 1만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자동차산업 종사자 집적도를 내년 18.5%에서 2023년 20%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대구시는 기계금속과 운송장비, 섬유 등 기존 주력산업을 로봇과 기능성 소재 등 첨단 산업으로 고도화하는 전략을 제시했다.

거점인 성서산단(자동차 부품)에 서대구(산업용섬유·금속), 제3일반(기계·금속) 산단, 북구 혁신경제벨트를 연계해 노후 인프라 시설을 개조하고 도시재생으로 생활환경을 정비한다.

협동로봇 규제자유특구를 조성하고 제조로봇 실증 지원 사업 등을 벌여 5천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생산은 1조7천억원 증대시킨다는 목표가 설정됐다.

'산업단지 대개조' 경북·광주·대구·인천·전남서 첫 사업
인천시는 거점 산단인 남동국가산단(소재·부품·장비)과 부평·주안(기계·전기전자), 송도지식정보(바이오·IT융합) 산단, 송도경제자유구역을 연계해 고부가 바이오와 소재·부품 사업을 육성한다.

2023년까지 7천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생산은 4조5천억원 늘린다는 전략이다.

전남도의 경우 주력산업인 화학·철강과 연계한 이차전지 등 차세대 소재·부품 산업 생태계를 조성한다.

여수국가산단을 거점으로 광양(금속·비금속), 율촌제1(금속·기계·화학) 산단, 여수광양항 항만부지를 묶어 노후 산단을 재생하고 행복주택 등을 건립해 정주환경을 개선하는 한편 노후 인프라도 정비한다.

이를 통해 일자리 1만5천개를 창출하고 생산은 35조원 늘린다는 계획이다.

국토부와 산업부 등 11개 부처와 일자리위원회는 이들 5곳에 대해 산업단지 스마트화와 환경개선, 창업지원 등 다부처 융합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산업단지 대개조' 경북·광주·대구·인천·전남서 첫 사업
이들 지역의 산단 혁신계획은 부처별 검토와 예산 심의 등을 거쳐 올 12월 확정된다.

산업부는 공동 혁신 R&D, 제조혁신 기반구축사업 등을 통해 주력산업 다각화와 공정혁신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들 지역의 산단 재생사업을 통해 산단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주거환경 등을 개선할 계획이다.

정부는 내년과 2022년에도 5곳씩 산단 대개조 지역을 선정할 계획이다.

박선호 국토부 1차관은 "산단 대개조 프로젝트를 통해 관계부처가 원 팀으로 힘을 모은다면 산단과 지역의 경쟁력이 높아질 수 있다"며 "산단과 주변 도시지역을 하나의 경제·생활권으로 묶고 스마트시티, 도시재생 뉴딜, 행복주택 등을 지원해 선호하는 일터와 삶터로 만들겠다"고 밝했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시·도가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미래 타깃 산업을 활성화하고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는 계획을 만들었다"고 평가하고 "정부는 산단 중심 산업 생태계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