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북 의료진 파견설에 "제공할 소식 없다"
중국 정부가 27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이상설에 대해 "제공할 소식이 없다"고 밝혔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중국이 북한에 의료진을 파견했으며 이는 김 위원장의 건강 상태와 관련 있을 수 있다는 보도와 관련해 "보도의 출처가 어디인지 모르겠다. 관련 문제에 관해 현재 제공할 소식이 없다"고 답했다.

그는 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병 이후 적십자사 등 국제기구가 북한에 의료 장비를 원조했으며 중국도 만약의 필요에 대비해 북한에 진단 키트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그는 의료진 파견 여부와 관련해 즉답은 하지 않고 "진단키트는 의료진과 다른 개념"이라고 답했다. 이어 "코로나19의 글로벌 확산 상황에서 중국은 힘이 닿는데로 필요한 국가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겅 대변인은 쑹타오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 부장이 방북 대표단을 이끌었다는 등의 보도에 대해서도 "출처가 어디인지 모르겠다. 관련해서 제공할 소식이 없다"고 답했다.

그는 북한과 중국은 가까운 이웃이라면서 "중국은 북한과 함께 양국 관계를 끊임없이 발전시키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21일에도 CNN방송의 김 위원장의 중태설 보도에 대해 "출처가 어디인지 모르겠다"고 밝혔었다.

(사진=연합뉴스)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