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부가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여행·관광·공연 업종 살리기에 팔을 걷어붙였습니다.

다만 교육업은 이번 지원 대상에서 빠졌습니다.

김보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정부가 여행과 공연업 등 4개 업종에 대해 코로나 피해 구제에 나섰습니다.

<인터뷰>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관광업·공연업의 피해가 직접적이고 심각하여 급격한 고용감소가 확실시된다고 판단하였으며, 호텔, 항공사, 여행사 등은 사업장 규모와 관계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만 3,845곳의 사업자, 17만1,476명의 노동자가 지원 대상입니다.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되면 사업주의 고용유지지원금의 지원비율은 휴업·휴직수당의 90%로 확대됩니다.

고용유지지원금은 경영난에 빠진 사업주가 감원 없이 유급휴업이나 유급휴직 등으로 고용을 유지하면 정부가 휴업·휴직수당의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노동자와 구직자를 위한 생활안정자금 융자지원 역시 확대됩니다.

임금 체불 생계비의 경우 융자 한도가 1천만원에서 2천만원으로 높아지고 자녀 학자금 융자 한도는 연 500만원에서 700만원으로 확대됩니다.

상환기간은 최대 5년에서 최대 8년으로 늘어납니다.

다만, 교육업에 대해서는 “초중고교 개학이 이뤄지면 어려움은 해소될 것”이라며 “고용유지지원금을 최대한 활용해 달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대책은 오늘(16일)부터 6개월동안 한시적으로 지원합니다.

고용노동부는 6개월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기간이 상황에 따라 연장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상황에 따라서 그 추가연장을 할 것인지 아닌지는 그때의 상황을 보면서 더 판단하도록 하겠습니다.”

과거 메르스와 사스 때를 감안한 결정이라고 밝혔지만 해당 업계는 미흡하다는 의견들이 적지 않습니다.

정부는 오늘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가 메르스와 사스 때보다 심각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한국경제TV 김보미 입니다.

김보미기자 bm0626@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