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국내 코로나19 확산세는 주춤하는 모양새지만 방역 당국은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한 총력전에 나섰습니다.

유럽에서 들어오는 입국자 전원에 대해 특별입국절차를 실시하고, 개학 시점 추가 연기를 위한 검토에 들어갔습니다.

유오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정부가 국내로 들어오는 입국자의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특별입국절차 대상국을 유럽 전역으로 확대했습니다.

직항 뿐 아니라 두바이 등을 경유해서 들어오는 입국자도 특별입국절차 대상자에 포함됩니다.

유럽 내 코로나19 확산 속도가 빨라진 점을 감안해 입국자에 대한 검역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해외로부터 역유입을 막겠다는 겁니다.

<인터뷰>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

“해외의 많은 국가에서도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어 해외 유입을 조심할 필요성도 커지고 있습니다...외국에서 역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검역을 확대하는 조치도 함께 시행하고 있습니다."

방역 당국은 특별입국절차 대상국을 미국 등 유럽 이외 지역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고민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코로나19 확산이 다소 진정세를 보인 국내 상황과 달리 세계적인 대유행 상황에 접어들면서 특정 지역 봉쇄만으로 효과를 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환자발생 1000명 이상 국가 동향

실제로 확진자가 천 명을 넘는 국가만 130개국에 달하고 이 가운데 접촉자 추적이 어려운 지역감염 양상을 보인 국가는 80곳이 넘습니다.

코로나19 대응 조치로 외부로의 검역절차를 강화하는 한편 내부에선 사람 간 접촉 최소화를 위한 방안들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현재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개학은 두 차례 미뤄져 23일로 예정됐지만 한 차례 더 미뤄질 가능성이 커진 상황입니다.

교육부와 방역 당국은 이르면 17일, 늦어도 18일에는 3차 개학 연기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정부는 코로나19 지역사회 전파가 장기화 될 것으로 예상하고 방역 수칙 준수 등 이에 맞는 일상 생활 변화를 주문했습니다.

한국경제TV 유오성입니다.

유오성기자 osyou@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