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학 연기` 결정 임박...0∼18세 311명 `격리 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가 15일 또는 16일 중 전국 초·중·고교 개학 연기 연장 여부를 논의해 확정한다.

방역당국은 개학 후 각급 학교 특성에 따른 방역 지침을 마련 중이다.

박능후 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교육부가 관련 기관을 통해 개학 연기에 대한 의견을 수렴 중"이라며 "아직 중대본 차원에는 이에 대한 논의가 되지 않았고, 오늘·내일 중 논의 후 발표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박 차장은 이어 "아직 개학 시기 자체가 결정되지 않아 (각급 학교에) 특별히 방역 지침을 내린 것은 없다"면서 "각급 학교별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중앙방역대책본부에서 이에 맞는 지침을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의료계에서는 정부의 학교 방역 지침이 구체적으로 준비되지 않은 만큼 개학 연기를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 대책본부 전문위원회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학교가 개학하면 소아에서의 감염 및 전파 기회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 지역사회 2차 유행을 촉발할 우려가 있다"며 "방학을 더 연장하는 것이 `사회적 거리두기`의 기본적인 요소"라고 밝혔다.

이어 "개학 후 학교에서 학생, 교직원, 학부모가 확진됐을 때 학교폐쇄나 소독, 접촉자 관리 등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아직 미비하다"며 "개학을 하려면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들이 준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역당국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개학 시점보다 학교에서의 철저한 `생활 방역`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방역 관련 기본 원칙을 설명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이날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개학을 언제 하느냐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학교가 철저한 생활 방역을 위해 모든 기본 (원칙)과 실행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권 부본부장은 "입교(등교)하는 학생들 전체를 하나하나 발열 감시를 해야 하고 조금이라도 몸이 이상하면 등교하지 않아야 한다"며 혹시 모를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업의 다변화, 또 밀집된 수업 양식을 변화시키고 조금이라도 몸에 이상이 있는 학생이 수업 중에 발견될 경우에는 선생님을 비롯한 학교에서 적절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학생들이 언제든 손을 씻을 수 있어야 하고 손 세정제로 개인위생을 지킬 수 있어야 한다"며 감염 전파를 막기 위한 일련의 내용이 지침으로 만들어져 준비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현재까지 파악된 0∼18세 확진자는 총 343명이다.

연령대별로는 ▲ 0∼2세 27명 ▲ 3∼6세 27명 ▲ 7∼12세(초등) 83명 ▲ 13∼15세(중등) 81명 ▲ 16∼18세(고등) 125명 등이다.

확진자 가운데 32명은 완치 판정을 받고 격리 해제됐지만, 311명은 아직 격리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