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코로나19 사태가 `팬데믹(감염병 세계적 대유행)`으로 이어지자 국회가 당초 추가경정예산안에서 6조4천억 원 늘린 18조 원 규모의 `슈퍼 추경`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정부가 제출한 추경안을 국회가 대규모로 증액하는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지수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코로나19로 인한 피해가 경제 전반으로 확산되면서 국회가 6조 원 이상의 추경 예산 증액에 나섰습니다.

당초 11조7천억 원 규모로 편성된 추경안 심사과정에서 주요 상임위가 6조4천억 원을 증액해 의결한 것입니다.

가장 큰 폭으로 증액이 추진되는 분야는 소상공인안정자금입니다.

앞서 정부는 여기에 9,200억 원을 편성했지만 이미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대출 신청액이 2조9천억 원에 이르자 3조 원 넘게 증액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복지위 추경액도 1조6천억 원 늘어날 전망입니다.

7세 미만 아동수당 대상자에게만 지급할 예정이었던 40만 원의 `소비쿠폰`을 초등학생까지 확대할 경우 필요한 자금입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코로나19 사태로 피해를 입은 기업과 자영업자들이 금융이나 소비쿠폰 외에도 직접적인 현금지원을 호소하고 있다"며 "최소 6조2천억 원 증액은 반드시 반영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산업계에서는 현재 추경 규모로는 멈춰선 경제를 살리는데 턱없이 부족하다며 대규모 증액을 요청했습니다.

대한상의는 보도자료를 통해 "현재 추경안(11.7조)의 성장률 하락 방어효과는 0.2%p에 불과하다"며 "시장에서 예측하는 1%p 하락 시나리오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2009년 수준인 28조4천억 원은 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대한상의는 또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하 등 우리 경제가 최대한 빠르게 정상경로로 복귀할 수 있도록 `과감한 시그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추경의 생명은 `속도`라는 데 여야가 공감하고 있는 만큼 오는 17일 예결위와 본회의를 거쳐 추경 규모가 최종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경제TV 지수희입니다.

지수희기자 shji6027@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