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팡질팡 `재사용·면마스크` 지침…차단효과 얼마나?
보건용 마스크를 재사용하고, 면 마스크도 사용할 수 있게 사용지침을 개정한 데 대해 마스크 수요를 줄이기 위한 꼼수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자 방역당국이 적극 해명에 나섰다.

양진영 식품의약품안전처 차장은 4일 마스크 공적판매 수급 상황을 발표하는 브리핑에서 "최근 마스크 수급 불안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면서 " 문제를 해결하고자 관계부처가 함께 여러 방안을 모색 중이고 조만간 대책을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식약처가 전날 발표한 마스크 착용 권고에서 뒤늦게 입장을 바꿔 면 마스크 사용이나 보건용 마스크 재사용도 가능하다고 해 혼동이 벌어지고 수요를 줄이기 위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있다고 꼬집자 그는 자체 중간 실험 결과를 제시하며 방어에 나섰다.

식약처에 따르면 정전기 필터를 장착한 면 마스크를 실험해보니, 앞서 실시한 보건환경연구원의 실험과 유사한 수준에서 비말 차단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왔다.

양 차장은 정전기 필터를 장착하면 면 마스크도 효과가 있다며 더 구체적이고 최종 실험내용은 나오는 대로 정리해서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식약처는 면 마스크에 장착하거나 교체하는 정전기 필터에 대해서는 의약외품인 보건용 마스크허용기준보다는 조금 더 완화된 기준으로 식약처의 검사나 인증을 통과한 제품만 보급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고안 중이다.

이를 통해 정전기 필터 장착 면 마스크가 KF80, KF94, KF99와 같은 보건용 마스크에 준하는 그런 차단 효과를 볼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다. KF는 `코리아 필터(Korea Filter)`를, 숫자는 입자차단 성능을 뜻한다. KF80은 평균 0.6㎛ 크기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차단해 황사·미세먼지 같은 입자성 유해물질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다.

KF94, KF99는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94%, 99% 이상 각각 막아서 황사, 미세먼지 같은 입자성 유해물질과 신종플루 등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다.

양 차장은 "다시 정확한 내용을 말씀드리면 감염 우려가 높지 않거나 또 보건용 마스크가 없는 상황에서는 일반인이 면 마스크, 여기에는 정전기 필터를 교체하는 그런 면 마스크도 포함해서 이런 면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제시한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양 차장은 다만 "마스크 사용지침은 사실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 속도라든가 지역 감염상황 등에 따라 조금씩 바뀔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국내에서는 마스크 공급물량이 한정된 상황에서 대구 ·경북지역의 코로나19 확진자 증가로 마스크 수요가 급증했다.

이에 앞서 식약처와 질병관리본부는 3일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으로 마스크 수요가 급증하며 품귀현상을 빚자 한시적 조치로 면 마스크를 사용하거나 보건용 마스크를 재사용할 수 있다고 사용지침을 변경했다.

현재 세계보건기구(WHO)는 보건용으로 면 마스크를 사용하거나 일회용 마스크를 재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