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성로 신임 4차산업혁명위원장..."규제 차이가 기술력 차이"
“규제의 차이가 기술력의 차이를 만든다.”

윤성로 신임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은 오늘(19일) 기자 간담회를 열고 `규제 해소`를 핵심과제로 내세웠다.

윤 위원장은 모두 발언에서 "우리 사회가 `4차 산업혁명`이라는 큰 변화의 물결을 경험하고 있다”라며 “국가 사회 전반에 파괴적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라고 진단했다.

이어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 특정 부처에서만 다루기 힘든 아젠다를 심의·조정하고 관련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라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앞선 2기 위원회를 “혁신의 주체인 민간과 현장의 의견을 담은 대정부 권고안을 마련하였다”라고 평가하고, 3기 위원회는“지금까지의 위원회 활동들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면서 구체적 정책 성과를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뒤이어 진행된 질의응답 시간에선 윤 위원장의 이력과 관련한 문답이 이어졌다.

윤 위원장은 AI 전문가인 자신이 신임 4차위 위원장에 임명된 배경을 두고는 "최근 4차위가 ‘AI 범국가 위원회’로 역할을 부여받은 만큼 `AI`를 활성화하여 사회 전반을 혁신하라는 뜻으로 이해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공직 경험이 없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위원장의 역할은 공직이라기보단 민간채널과 소통하는 데에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현장의 목소리를 살릴 수 있다는 면에서는 장점"이라고 강조했다.

가장 중요한 과제를 묻는 질문에는 두 가지를 내놓으며 "우선 `혁신의 규제`가 아닌 `규제의 혁신`을 추구하겠다"라고 답했다.

더불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모두를 위한 AI에 대한 토양을 만들고 싶다”라며 인공지능 기술의 성과가 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전해지도록 힘쓸 것임을 분명히 했다.

앞서 13일 문재인 대통령은 윤 위원장을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혁명위원회 위원장에 위촉한 바 있다.

윤 위원장은 임기를 마친 장병규 위원장에 이어 2021년 2월 13일까지 1년간 위원회를 이끌게 된다.

박승완기자 pswan@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