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과 공존을 주요 과제로 뽑았습니다.

대기업들이 점차 인식과 태도가 달라지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지만 현장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는 여전히 많습니다.

홍헌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올해 중소벤처기업부의 3대 목표 중 하나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과 공존입니다.

디지털 경제의 밑거름을 만들고, 혁신적인 포용국가를 건설하기 위해 상생이 꼭 필요하다는 겁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지난 주 열린 대통령과 경제계 간담회에서 달라진 분위기를 느꼈다고 언급했습니다.

<인터뷰>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굉장히 바람직하게 생각하는 것은 과거의 간담회와는 다르게 대기업 회장님들이 중소기업과의 상생, 새로운 스타트업 기술과 관련된 대기업과의 협조 부분에 있어서 굉장히 많은 말씀들이 있었다."

현 정부 들어 분위기가 달라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중소기업들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지난 2018년 기준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53.1% 수준의 임금을 받고 있었습니다.

2014년 이후 점차 개선되다가 다시 격차가 벌어졌습니다

대기업의 불공정거래와 이익 독점 문제는 시급히 해결해야 하는 사안입니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은 지난 12일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을 만나 "중소기업의 지불능력 확대와 대기업의 불합리한 납품단가 문제와 같은 불공정 관행을 함께 고쳐나가자"고 말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대·중소기업간 납품단가조정위원회`도 오는 24일 첫 출범합니다.

여기에 동반성장위원회가 권기홍 현 위원장을 연임시키기로 하면서 동반성장 정책의 일관성이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동반성장위원회는 `임금격차 해소협약`을 통해 지난 2년 간 약 11조 원의 협력을 이끌어냈습니다.

대내외적인 여건으로 수출과 내수가 모두 부진한 상황 속에서 대·중소기업의 체질 개선이 이뤄질 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한국경제TV 홍헌표입니다.

홍헌표기자 hphong@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