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새로운광화문 광장 조성에 나선다. 지난해 9월부터 진행된 시민 소통 결과를 반영해 장기적으로 전면 보행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경복궁 앞에서 남쪽으로 뻗은 세종대로 서쪽, 세종문화회관 쪽 차도를 광장으로 만들되 미국 대사관 쪽 차도는 그대로 두는 방향으로 추진된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포함한 광화문광장 조성 추진 방향을 13일 공개했다.

박 시장은 "시민 소통의 결과를 담아 전문가와 함께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하고, 시민 의견을 듣겠다"며 "새로운 문화의 패러다임을 고민해 시민이 문화적으로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났으면 한다"고 말했다.

당초 서울시는 사직로를 광장으로 전환하고 정부서울청사를 우회하는 U자형의 우회도로를 계획했으나, 차량 정체 심화 우려에 따라 사직로의 현재 노선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경복궁 전면에 ‘월대’ 복원 여부는 문화재청 발굴 조사와 논의를 거쳐 복원 시기와 방법 등을 결정하고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광장 주변부를 포함해 `국가중심공간`에 걸맞은 `광화문 일대 종합발전계획`을 올해 안에 수립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4월부터 광화문광장에서 대규모 집회·시위가 열리더라도 버스는 양방향으로 계속 다닐 수 있게 된다.

지금까지는 광화문광장에서 대규모 집회·시위가 열릴 때 모든 차로가 통제되는 경우가 잦았다.

서울시는 앞으로 세종대로 동쪽 차도에 가변식 이동시설물을 설치해 양방향으로 상시 버스통행이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시민의 의견"…광화문광장 전면 보행화로 재추진
이주비기자 lhs718@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