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금융감독원과 우리금융그룹이 손태승 회장 거취를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과거 사례로 볼 때 손 회장 스스로 사퇴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우세한 가운데, 소송까지 갈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권영훈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손태승 회장 연임을 둘러싸고 금감원과 우리금융이 정면충돌한 모양입니다.

금감원은 지난달 DLF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물어 손 회장에게 문책경고를 내렸습니다.

이에 우리금융 이사회는 `손 회장 연임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다음 달 초 금융위원회 정례회의에서 중징계가 최종 확정될 경우 손 회장 연임이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우리금융은 금융당국으로터 제재 결과에 대한 통보를 받는 즉시 법적 대응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이에 금감원도 우리금융에 대한 전방위 압박에 나섰습니다.

당장 지난 2018년 우리은행이 고객 비밀번호를 도용한 사건을 제재심의위원회 안건으로 올릴 예정입니다.

금감원은 "심사지연은 인정하지만 손 회장 중징계와 무관하다"고 설명합니다.

<인터뷰> 금융감독원 관계자

"DLF건 때문에 속도를 못 냈던 건 사실인데 절차대로 진행되고 있는 거에요. 심사조정단계에 있으니까 언제 올릴 지는 제재심의국하고 상의를 해야 하는 거죠"

대규모 환매 중단을 야기한 라임 펀드 제재심도 손 회장 연임에 걸림돌입니다.

우리은행이 라임 펀드를 가장 많이 팔아 추가징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손 회장이 금감원의 압박을 버티기 어려울 것으로 업계는 내다봤습니다.

금감원이 금융사 경영진을 중징계한 과거 사례에서도 대부분 자진사퇴했기 때문입니다.

만일 소송을 통해 손 회장이 연임을 하더라도 경영 부담은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손 회장 제재에서 법적 근거가 모호한 점은 향후 법적 다툼 대상입니다.

자본시장법이 아닌 금융회사지배구조법으로 은행 CEO를 처음으로 중징계한 사례입니다.

<기자 클로징>

"때문에 이번 DLF 제재가 마무리되더라도 금감원은 관치금융 역풍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권영훈입니다.
"손태승 못 버틴다"‥전방위 압박하는 금감원
권영훈기자 yhkwon@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