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신종 코로나로 인해 경영상 타격을 받고 있는 항공업계를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 장관은 10일 한국공항공사 대회의실에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등 10개 항공사 CEO와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 장관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따른 공항·항공기 방역체계를 재점검하는 한편, 운항감축과 이용객 감소로 인한 항공업계 피해현황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김 장관은 "최근 외신이 인천공항의 방역체계와 철저한 소독현장을 높이 평가했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유입 최소화를 위해 힘쓰고 있는 항공사, 공항공사 관계자의 노고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또한 중국 우한지역 거주 교민의 안전한 귀국을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전세기 운항에 협조해 준 대항항공과 공항에서의 빈틈없는 제반준비를 해준 공항공사 종사자들에게도 감사를 표했다.

이날 김 장관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따른 항공수요와 업계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항공분야는 지난 1월 23일 중국 우한지역 봉쇄 이후 한-중 노선 운항편수가 2월 2째주 약 70% 감소했다"며 "국민들의 여행심리 위축으로 동남아 등 다른 노선까지 영향을 받고 있다"고 언급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주 546회(1월 초) 운행되던 항공노선은 2월 1주 주 380회, 2월2주 주 162회까지 줄어든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김 장관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항공여객 감소 추이가 과거 사스, 메르스 때 보다 빠른 속도를 보이고 있다"며 "그동안 국제항공 여객 규모가 크게 성장한 상황을 감안한다면 항공업계에 미치는 악영향은 훨씬 클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그는 일본 수출규제, 미중 무역분쟁, 보잉 737 기체결함에 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까지 연이은 악재를 맞고 있는 항공업계 지원방안을 적극 검토할 계획임을 밝혔다.

앞서 국토부는 중국노선 운항감축에 따른 항공사 부담완화를 위해 한-중 운수권과 슬롯 미사용분 회수유예 조치를 즉각 시행했다.

이후 대체노선 개설을 위한 사업계획 변경, 수요탄력적인 부정기편 운항 등 신속한 행정지원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항공업계 파급영향 등 피해정도에 따라 공항시설 사용료 납부유예·감면 등 단계별 지원방안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간담회에서 나온 업계 애로사항과 건의과제 중 관계부처와 협의가 필요한 과제도 적극 검토해 나갈 것임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김 장관은 "항공사와 공항공사 관계자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긴장을 늦추지 말아야 한다"며 "정부와 항공업계가 협심해 위기를 잘 극복할 수 있도록 역량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김현미 "신종 코로나 타격 항공업계 전방위 지원"
전효성기자 zeon@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