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공중의 전선과 전봇대를 없애는 `지중화 사업`을 올해 40곳에서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강북구 도봉로, 종로구 지봉로, 강서구 공항대로36길 등 총 29.32km 구간이다.

지난해 12곳(7.87km) 보다 4배 가까이 확대된 규모로, 예산도 작년보다(458억 원) 약 3배 이상 증액된 총 1,499억 원이 투입된다.

비용은 시와 자치구, 한국전력공사가 각각 25%, 25%, 50%씩 부담한다.

시는 지역 간 지중화율 편차 완화에 역점을 두고 대상지를 선정했다고 강조했다.

전체 40곳 중 지중화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동북권(20곳)과 서남권(8곳)이 28곳으로 전체의 70%다.

시는 "지중화 사업 대부분이 신규 개발지에서 이뤄지다 보니 상대적으로 개발이 덜 이뤄진 강북 지역의 지중화율이 더 낮고 지역 간 편차가 크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시는 자치구 신청을 받아 추진했던 방식에서 시가 주도해 선정하는 방식으로 바꿨다.

지중화율이 낮은 자치구를 중심으로, 역세권, 관광특구 등 유동인구가 많아 개선이 시급한 곳들을 먼저 정비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올해 사업까지 완료되면 서울 전역 지중화율이 60.03%까지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지중화 사업은 시민의 보행안전, 도시미관과 직결되는 사업"이라며 "서울 전역의 지중화율 지역 편차를 완화하고 해외 선진 대도시 수준으로 높인다는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 전선 묻고 전봇대 없앤다…올해 40곳서 시행
이주비기자 lhs718@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