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신당` 선관위 명칭 불허에 安측 "강한 유감"
안철수 전 의원이 창당을 추진 중인 `안철수 신당`은 6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안철수 신당` 명칭 불허 결정에 대해 유감을 표시했다.

`안철수 신당` 창당추진기획단 이태규·김경환 공동단장은 이날 선관위 결정에 대한 입장문을 내고 "헌법과 무관한 과도한 해석으로, 정당 설립의 자유를 침해했다"며 "강한 유감"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정당 명칭 사용의 자유는 법률로만 제한할 수 있고, 중앙선관위도 2008년 전체회의에서 위원 전원 일치 의견으로 이 점을 명확히 밝힌 바 있다"며 "법률적 판단이 아닌 정치적 판단이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신당은 한국 정치를 바꾸기 위한 목표로 새로운 정당을 만드는 일을 시작했다"며 "그 목표를 이루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만큼 국민들께 사랑받을 수 있는 새로운 당명을 선정해 한국 정치를 바꾸는 길로 계속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선관위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현역 정치인의 성명을 정당의 명칭에 명시적으로 포함하는 것은 정당의 목적과 본질에 부합하지 않을 수 있고, 후보자가 되고자 하는 정치인의 성명이 포함된 정당명을 허용할 경우 정당 활동이라는 구실로 사실상 사전 선거운동을 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며 `안철수 신당` 명칭 사용을 불허하기로 결정했다.
`안철수 신당` 선관위 명칭 불허에 安측 "강한 유감"
(사진=연합뉴스)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