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 대응` 첫 시험대 오른 정총리…일정 취소하며 `면밀 주시`
정세균 국무총리가 3일로 취임 3주째를 맞은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대응으로 첫번째 시험대에 올랐다.

취임 초부터 `책임총리`를 천명한 정 총리로서는 이번 신종코로나 사태가 본인의 역량을 증명해 보일 기회이자 앞으로의 정치 행보를 좌우할 중요한 분수령이 될 수 있는 만큼 사태 수습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3일 총리실에 따르면 정 총리는 이번주 미리 잡아둔 민생·경제현장 방문 일정을 모두 취소하고 내부 회의를 하는 등 신종코로나 대응책 마련에 골몰하기로 했다.

정 총리는 당초 4일 서울 영등포구의 소공인 특화 지역을, 5일 일본 수출규제와 관련해 5G 장비업체를, 6일에는 장애인 고용 우수기업을 찾을 예정이었다.

대신 정 총리는 관련 부처들과 매일 대책회의를 열고, 현장 상황을 실시간으로 보고받으며 부처 간 업무를 조율하는 등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정 총리는 신종코로나 사태 초기였던 지난달 23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는 "감염병은 초기에 과하다 싶을 정도로 대응해야 확산을 차단할 수 있다"고 말한 이후 강력한 선제 대응을 강조하고 있다.

정 총리는 그동안 신종코로나 사태와 관련해 정부의 굵직한 대응책을 직접 발표하는 등 주요 국면에서 전면에 나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책임총리` 구상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정 총리는 전날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중국 후베이성을 14일 이내 방문·체류한 적 있는 모든 외국인의 한국 입국을 4일부터 전면 금지하기로 한 정부 결정을 직접 발표했다.

정 총리는 현재 보건복지부 장관이 본부장인 신종코로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의 현 체제는 계속 유지하되, 실질적인 진두 지휘는 자신이 직접 한다는 구상중이다.

정부 관계자는 "여러 부처가 협력해 대응할 일이 많은데 장관 보다는 총리가 직접 나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 하에 총리가 실질적 지휘자로 적극 대응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정 총리는 주중에는 고정적으로 참석하는 회의가 없는 수요일과 금요일에는 중수본 회의를 주재하고, 주말인 일요일에는 장관급까지 참석하는 확대 중수본 회의를 열기로 했다.

매주 월요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주례회동과 화요일 국무회의, 목요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까지 포함하면 거의 매일 회의를 열어 위기 경보 `심각단계`에 준하는 대응태세를 갖추겠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정 총리는 입국 제한 조치를 중국 후베이성 방문·체류자에서 보다 확대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시점을 놓지지 않도록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며 범부처적 검토를 한다는 입장이다.
`신종코로나 대응` 첫 시험대 오른 정총리…일정 취소하며 `면밀 주시`
정 총리는 확진자가 15명으로 늘어나는 등 감염증이 확산세인만큼 `비상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면서도, 차분한 기조를 유지하며 대책을 마련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런 기조 속 현장 방문에 대해서는 감염증 문제라 여러 제한이 따르는 만큼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금주 중에는 감염병 진단키트 생산 현장을 찾아 수급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일각에서 요구가 나온 바 있는 우한 교민 격리시설인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방문의 경우 격리 현장을 방문한다는 것이 자칫 잘못된 메시지를 줄 우려가 있어 신중한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관계자는 "총리가 방문하면 브리핑 준비 등으로 현장에 방해가 될까 우려해 전화로 현장을 챙기고, 범부처 지휘에 집중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전날 정 총리가 앞장서 발표한 중국인에 대한 제한적 입국 금지 대책을 두고 `늑장 대응`, `미봉책` 이라는 비난이 쏟아지는 점은 앞으로 추가 대책과 보완책을 통해 해결해야 할 과제다.

또한 정 총리가 지난 28일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우한 교민을 위한 전세기 투입 일정을 직접 밝혔을 때에는 중국 당국과의 최종 조율이 되기 전 설익은 시점에 발표를 했다는 지적도 받았다.

김주리기자 yuffie5@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