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베트남 투자 가이드 시간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베트남 껀터시에 대해 정밀 진단해 드리는 시간 마련했습니다.

도움 말씀 위해 김현수 K-VINA 수석전문위원(건대 부동산대학원 겸임교수)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1> 지난번 베트남 껀터 지역이 ‘비상을 앞둔 껀터, 6~7년 전 다낭 같다’ 고 말씀해 주셨고 다음 시간에 껀터에 대해 정밀진단 해주시기로 했는데...오늘 자세히 설명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 네, 지난 시간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베트남 하노이 중앙정부에서 2018년부터 껀터시(Can Tho City)를 지방도시 균형발전 및 인구최대 밀집지역에 대한 집중육성지역으로 선정, 개발하고 있는데요.

그중에 가장 핵심적인 정책사업이 ‘껀터 스마트 신도시(Smart City in Can Tho)개발계획’ 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 사업은 껀터시 구도심의 중심지역에 접해있는 빈튜이(Binh Thuy)군과 보반끼엣(Vo Van Kiet) 8차선 도로 양쪽에 걸쳐 껀터 국제공항까지 약 600ha(180만평)부지에 대한 종합신도시 개발 계획인데요,

총 9개 구역(District)으로 나누어 도시개발 마스터플랜이 수립되어 있고 각 구역별로 구체적인 택지개발사업승인 및 토지보상 등 절차가 속속 추진되고 있습니다.

한국기업들도 이 신도시개발 사업에 발 빠르게 참여해서 이미 사업 인.허가를 받은 시행사도 있습니다.

<질문2> 그러면 껀터 신도시 개발계획의 주요 내용은 어떤건가요?

(답변) 네 껀터 신도시 중심지를 베트남 남서부 최대거점도시로서의 위상에 걸맞는 무역과 상업중심 지역으로 개발할 예정이고요, 껀터 공항지역은 베트남 남서부의 관문이자 교통의 중심지로서 최대 물류 크러스터 단지가 들어설 계획입니다.

그리고 아파트 및 주택, 고급빌라 등 신 주거단지와 쇼핑몰, 국제학교, 호텔, 병원 등도 신설될 예정이고요, 이와 맞물려서 현재 쯩룽(Trung Luong) - 미뚜언(My Thuan)간 고속도로와 연계되는 호찌민 - 껀터 간 고속도로가 공사 중인데 1~2년 내에 이 고속도로가 완공되면 껀터는 베트남 최대경제도시인 호찌민과 동일경제권으로 통합이 이루어져서 말 그대로 Metropolitan(광역도시권)이 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그리고 최근 취항한 인천 - 껀터 직항노선 및 기타 국가 간 국제직항노선취항등 고속경제발전의 기본요소를 갖추게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리고 앞서 지난 주 말씀드렸다시피 껀터는 현재 인구 약 160만 명과 함께 주변의 롱안성 등 13개 행정구역을 다 합하면 총 인구가 약 1,800만 명에 이르는 베트남 5대 대도시 중 하나이고 인구증가율이 세계 2위를 기록할 정도로 도시인구유입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향후 약 5년에서 7년 후에는 다낭처럼 급속 발전하면서 부동산 가격도 급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질문3> 앞으로 껀터 지역에 부동산, 건설개발사업 분야의 투자 또는 사업진출을 검토하시는 분들에게 조언을 주신다면...

(답변) 네, 베트남의 대도시인 하노이, 호찌민, 다낭 등의 부동산, 건설개발 분야는 현지 로컬 시행사들과 외국투자기업들이 이미 많이 진출했기 때문에, 경쟁도 치열하고 중소기업 입장에서 보면 베트남의 사업부지 가격도 천정부지로 올랐고 좋은 입지의 사업부지 구하기도 어려워졌습니다.

그래서 저는 상대적으로 블루오션 지역, 예를 들면 껀터나 붕타우, 달랏 같이 발전 잠재력이 높고 아직 땅값이 너무 많이 오르지 않은 곳, 즉 저평가된 지역의 신도시 개발사업을 선택하시라고 조언을 드리고 싶습니다.

개발 관련 유망사업 아이템으로는 택지개발 후, (외국인도 좋아해야 되겠지만) 특히 베트남 현지인들이 좋아하는 ‘땅’을 판매 분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건축이 완공되기도 전에 완판되는 ‘숍 하우스’를 너무 큰 규모로 하지 말고 20채에서 50채씩 소규모로 지어서 판매 분양하고 다시 새로운 사업지로 이동해서 건축, 분양하는 시행, 건설사업에 진출하시라고 조언 드리고 싶습니다.

이러한 사업진출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저희 K-VINA센터에 문의주시면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4> 그밖에 껀터 지역에 다른 투자유망사업을 소개해 주신다면요...

(답변) 네, 껀터시 인근의 동탑, 끼엔장성 등 각 성은 현재 전국에서 인건비가 가장 저렴한 지역 중 한 곳으로 알려져 있고요, 14개의 산업공단이 있는데 최근 외국투자기업들이 공장이전대상지를 물색하러 껀터에 많이 방문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그동안 호찌민 등 대도시 주변에 설립했던 외국계 공장들이 최저임금이 많이 상승하고 이번 설 명절처럼 설이 지나면 돌아오지 않고 이직하는 경우가 많아 신규종업원 구하기도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외투기업공장들이 대거 껀터 산업공단으로 이전해 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점도 투자유망사업 검토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밖에 껀터는 광활한 메콩델타 곡창지대와 자연생태관광 지역, 까이랑(Cai Rang) 수상시장, 자연친화적인 리조트 등 숨어있는 관광 상품자원이 많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끝으로 센터에 문의를 많이들 하셔서 말씀드리면, 최근 신종코로나바이러스사태가 있지만 베트남 상황은 그렇게 우려할만한 지역이 아니기 때문에 오는 2/12일부터 15일까지로 예정된 K-VINA주관 호찌민,껀터 투자개발 시찰단은 예정대로 출발할 예정입니다.

<앵커>

지금까지 김현수 K-VINA 수석전문위원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유은길기자 egyou@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