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부가 우한에 거주하는 교민 귀국을 위해 30일 전세기를 띄울 예정인 가운데 입국 교민들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전수조사를 받게 됩니다.

지난 28일부터 중국 우한에서 입국한 내외국인 3,023명에 대한 `우한 폐렴` 감염 전수조사도 다음 달 8일까지 마친다는 계획입니다.

문형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29일 오전 9시 기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는 4명이고 누적 유증상자는 187명으로, 추가 확진자는 없지만 유증상자는 하루만에 75명이나 늘었습니다.

정부는 오는 30일부터 우한시에서 전세기를 통해 입국하는 교민 700여명에 대한 감염 여부 검사와 격리 수용을 시행할 계획입니다.

질병관리본부는 1월 13일부터 26일까지의 우한발 입국자 3,023명에 대한 전수조사도 28일부터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전화를 통해 입국자의 건강상태를 모니터링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우항 직항편 폐쇄후 가장 늦게 입국한 26일 입국자를 기준으로 오는 2월 8일까지 진행됩니다.

이로써 `우한 폐렴` 관련 전수 조사자는 4천여명으로 늘었습니다.

이와 함께 보건당국은 더 이상의 확산을 막기 위해 주요 의약단체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협의체’를 구성했습니다.

지난 사스와 메르스 사태를 감안했을 때 의약단체들의 협조가 감염병 확산 방지에 필수적이라는 판단입니다.

<인터뷰>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과거에 메르스 사태, 사스 사태 때도 여기 계시는 여러 협회장님들, 단체장님들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중요했다.

이 사태를 가장 단시간 내에 가장 적은 사회적 비용을 지불하고 극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이번 간담회에서 `수진자 자격조회시스템`, `해외 여행력 정보제공 프로그램(ITS)`,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 등 세 개 시스템의 의료기관 내 활용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의약단체장들은 의료인 보호장비와 신속한 진단검사를 위한 진단키트 보급 등의 정부 차원의 지원을 요구했습니다.

보건당국과 의약단체가 손을 잡고 ‘슈퍼 방역’을 통해 더 이상의 감염자를 발생시키지 않겠다는 의지로 풀이됩니다.

한국경제TV 문형민입니다.
전세기 입국 교민도 감염 조사...조사자 4천여명 육박
문형민기자 mhm94@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