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증권사, TRS 자금 회수 연착륙 당부…라임사태 후폭풍 불안"
금융당국이 최근 증권사들이 제2의 라임자산운용 쇼크를 막기 위해 총수익스와프(TRS) 계약 증거금률 올리거나, 거래를 종료하는 등 갑작스런 위험 관리에 나서면서 투자자 피해가 커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등은 28일 정부 서울 청사에서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사모펀드 운용사 유동성 문제로 인한 환매 연기 현황에 대해 논의했다.

앞서 알펜루트자산운용은 567억 원 규모의 개방형 사모펀드에 대해 환매를 중단했는데 증권사 PBS 부서들의 갑작스러운 TRS 회수 결정이 원인이라고 밝혔다. 해당 환매 중단 규모가 최대 1,800억원까지 커질 가능성이 있단 분석이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TRS 계약을 맺은 증권사들이 대량 자금회수 요청을 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며 "편입자산 부실과 관계없는 정상적인 펀드에까지 투자자들의 환매 요구를 확산시키고, 펀드 투자대상 기업의 부담으로도 작용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증권사의 PBS 역할은 사모펀드 운용 지원과 인큐베이팅을 위한 것임에도, 본래 취지에 맞지 않게 오히려 펀드 유동성에 대한 시장의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있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PBS(Prime Brokerage Service)는 증권사가 헤지펀드 운용에 필요한 신용 공여, 증권 대차, 컨설팅 등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말한다.

또 이날 금감원은 전문투자형 사모펀드에게 TRS를 통해 신용을 제공한 미래에셋대우, NH투자증권, KB증권,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신한금융투자 등 6개 증권사 임원과 긴급 회의를 갖고 시장 혼란 여부에 대해 점검했다.

금감원은 일부 증권사가 전문투자형 사모펀드 관련 위험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며 부실이 발생하는 등 불가피한 사유가 아니라면 운용사와 사전 협의를 통해 연착륙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민재기자 tobemj@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