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한솔, 정의당 탈당→총선 출마…당 제명 처리할 듯
전두환 전 대통령의 골프 동영상을 공개한 정의당 임한솔 부대표가 17일 탈당 의사를 밝혔다.

서울 서대문구의회 의원으로 활동하다 4·15 총선 출마를 희망해온 임 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정의당에서는 현역 선출직 공직자가 다른 공직선거에 출마하려면 상무위원회의 의결을 구해야 한다"며 "이 규정에 따라 상무위에 의결을 요청했지만 재가를 얻지 못해 정의당을 떠난다"고 말했다.

임 부대표는 "`전두환 추적을 국회의원이 되어야만 할 수 있는 일이냐`고 반문할 수 있겠지만, 엄연한 권한의 차이가 존재한다"며 "소명을 완수하고자 4월 총선에 출마하기로 최근 결심했다"고 말했다.

임 부대표는 기자들이 다른 정당에 입당할지 여부를 묻자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고민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더불어민주당의 영입 제안 여부와 관련해선 "아직까지 연락받은 바는 없다"고 답했다.

임한솔 부대표는 이번 총선에서 지역구 출마를 위한 공직자 사퇴시한인 전날 구의원직을 사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정의당은 이날 상무위원회의를 열고 임 부대표가 당과 상의 없이 구의원직을 사퇴한 것에 대해 직위 해제 및 당기위원회 제소를 의결했다. 당기위도 신속히 회의를 열고 임 부대표를 제명할 것으로 보인다.

당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에 "공직자가 특별하게 유권자들이 납득할만한 이유 없이 정치적 선택을 하는 것을 옳지 않다"며 "부대표직을 수행하며 `전두환 추적` 작업을 잘해주길 바랐다"고 말했다.

임한솔 부대표는 당 지도부에 비례대표 출마 희망 의사를 피력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임 부대표는 전두환 전 대통령이 12·12 군사 반란 40년이 되는 날 반란 가담자들과 기념 오찬을 하는 장면, 전 전 대통령이 강원도의 한 골프장에서 골프를 치는 모습 등을 직접 촬영해 일반에 공개했다.

한편, 정의당 총선기획단은 청년과 장애인을 제외한 비례대표 도전자가 당에 내야 하는 기탁금을 기존 500만원에서 3천500만원으로 인상하고, 지역구 출마자에게는 3천만∼4천만원의 선거운동 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정당 후원금을 낼 때 특정 후보를 위해 써달라는 뜻을 밝히면 그 금액만큼 기탁금에서 감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또한 비례대표 명부 작성 시 당선권의 50%를 `전략경쟁명부`로 하고, 당선권에 청년 20%, 장애인 10%, 개방형 20%를 배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특히 `개방형`의 경우 노동단체와 원외 소수정당, 시민단체 등과 손잡고 이들 단체에서 후보를 추천받아 배치하는 방안도 고려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방안은 오는 19일 열리는 전국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임한솔 정의당 탈당 (사진=연합뉴스)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