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이틀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증인·참고인 신문을 통해 여야가 한층 치열한 공방을 벌이고 있는데요.

김보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어제에 이어 오늘도 정세균 총리 후보자의 삼권분립 훼손 여부가 도마에 올랐습니다.

입법부 수장인 국회의장을 지냈던 정 후보자가 행정부 2인자인 국무총리가 되는 게 삼권분립 정신에 맞냐는 것입니다.

정 후보자는 송구하다면서도 현직 국회의장이 아닌 만큼 문제가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인터뷰>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

"삼권분립은 기능과 역할의 분리일뿐 인적분리를 의미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현행 헌법 제43조 및 국회법 제29조는 국회의원의 총리겸직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자신을 ‘친기업인’으로 표현한 정 후보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한 번 낙오되면 절대 따라갈 수 없다”며 기업 규제 완화에 사활을 걸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인터뷰>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

"경제를 살리는 힘은 기업으로부터 나옵니다. 정부는 과감한 규제혁신을 통해 기업하고 싶은 환경을 만드는 데 사활을 걸겠습니다."

네거티브 규제, 사후규제로 시스템을 바꾸겠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일본의 경제보복과 관련해서는 "오히려 전화위복이 됐다“며 ”올해 2조1천억 원 가량의 예산이 편성돼 있는 만큼 소재·부품·장비의 자립화를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서는 성과가 미진하다는 점은 인정하면서도 ”가격 안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야당은 오늘 자정을 넘겨서라도 재산세·증여세 탈루 의혹, 출처가 불분명한 재산 증식 등이 명확하게 해소될 수 있도록 계속 추궁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국무총리 임명 마지막 단계인 국회 본회의 동의 표결은 오는 13일쯤 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경제TV 김보미입니다.

김보미기자 bm0626@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