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민생법안 필리버스터 철회… "9일 본회의 제안"
자유한국당은 민생법안 우선 처리를 조건으로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을 통한 합법적 의사진행 방해)를 전면 철회하기로 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는 9일 국회 본회의를 열고 170여건 정도 되는 민생법안부터 처리하자고 더불어민주당에 제안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말 범여권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평화당+대안신당) 공조의 선거법·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저지를 위해 걸어둔 필리버스터를 민생법안에 한해서 철회하겠다는 것이다.

한국당은 유치원3법과 검경수사권 조정안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에 대한 필리버스터는 유지할 방침이다. 범여권이 민생법안보다 이들 법안을 우선 처리하려는 시도를 보일 경우 다시 무제한 토론에 나설 수밖에 없다는 뜻이다.

심 원내대표는 또 "(오전 원내대표 회동에서) 민주당은 당초 오늘 오후 6∼7시 `쪼개기 국회`를 여는 꼴불견을 또 연출하겠다고 했었다"며 "한국당은 새해 벽두부터 이런 모습을 보이면 안 되니 오늘은 (본회의를) 넘기자고 제안했다"고 밝혔다. 이어 "오는 7∼8일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한 뒤 순리적으로 국회 본회의를 여는 게 낫겠다는 판단"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진정으로 민생경제를 생각한다면 한국당의 제안을 거절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본다"며 "포항지진특별법 등 민생법안을 한국당이 먼저 제안해 정상 처리한 예가 있다"고 강조했다.

검경수사권 조정안에 대해선 "여야 간 완전한 의견 합치는 아니다. 의견의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