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과거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우리 경제를 안정적으로 이끌었던 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이 일본의 경제보복이 더 격화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는 감정적 대응이 아닌 현실적인 합의점을 찾는데 주력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송민화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일본의 수출 규제 상황에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우리 경제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적절한 해법을 모색하는 시간이 마련됐습니다.

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 자리에서 일본의 경제 보복으로 우리나라의 대외 신인도와 경제 회복에 부정적 영향이 예상된다면서 외교적 노력과 함께 소재부품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전략 마련이 시급하다고 언급했습니다.

윤 전 장관은 지난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우리 경제를 빠르게 안정권으로 끌어올렸다고 평가받는 인물.

이날 컨퍼런스에 참석한 경제인들은 ‘일본의 경제 보복은 이제 시작’이라는 그의 경고에 주목했습니다.

<싱크>윤증현 前 기획재정부 장관

“정부가 나서서 빨리 분업체제를 복구시키는 게 제일 시급합니다. 시간은 빨리 가는데 이 사태가 중장기화하면 대한민국 경제는 걷잡을 수없이 무너지게 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 경제는 글로벌 분업 구조의 빠른 복원과 같은 단기적 과제부터 부품소재산업 육성을 위한 중장기적 과제까지 동시에 해결해야만 하는 부담이 생겼다고 윤 전 장관은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과거 글로벌 금융위기 때와는 달리 제조업을 중심으로 실물 경제까지 악화돼 회복이 더딜 수 있다고 진단하고 일본과의 적극적인 협의와 국내 경제정책의 전환을 해결책으로 제시했습니다.

<싱크>윤증현 前 기획재정부 장관

“제일 급한 것은 일본과의 문제를 조속히 수습해야 한다는 것 하나하고 국내적으론 주 52시간 근무를 일괄적으로 할 수 있느냐는 거죠. 업종에 따라 다다르잖아요? 최저임금 올리는 건 누가 동의 안 합니까? 그것을 업종별 규모별 지역별로 차별화해야 합니다”

이날 윤 전 장관과 함께 대담자로 나선 윤덕민 전 국립외교원장은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이 일본 경제 보복의 이유일 수 있다고 밝히고, “국내에 압류된 일본 기업 재산을 현금화할 경우 한일 경제 관계가 최악으로 치달을 수 있다”며 “하루빨리 신뢰할 수 있는 외교 채널을 구성해 합의점을 찾아야 한다”고도 지적했습니다.

한편, 전경련은 앞서 15일에는 경제단체로는 이례적으로 수출규제 철회가 필요한 이유와 배경에 대한 핵심을 추린 정책건의서를 일본 경제산업성에 전달한 바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송민화입니다.

송민화기자 mhsong@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