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크리스마스이브인 24일(현지시간) 백악관에 홀로 남아 장장 4시간에 걸쳐 안팎의 `적`들을 맹비난하는 분노의 트윗을 쏟아냈다고 미국 CNN방송과 일간지 뉴욕타임스(NYT)가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사태를 촉발한 멕시코 국경장벽 건설 예산 문제에서부터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와 민주당 의원들,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 격퇴 담당 특사직에서 사퇴한 브렛 맥거크에 이르기까지 온갖 사안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는 트윗을 잇달아 올렸다.

NYT는 트럼프 대통령이 4시간에 걸쳐 10개가 넘는 `장황한 트위터 비난(Twitter tirade)`을 늘어놨다고 표현했다.

CNN은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비판자들을 맹비난하며 이날을 보냈다면서, 그의 충동적인 행동과 끓어오르는 불만에 대한 워싱턴과 국제사회의 우려와 혼돈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플로리다 팜비치에 있는 본인 소유의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연말연시를 보낼 예정이었으나 셧다운 사태로 인해 마러라고행을 취소하고 백악관에 머물렀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민주당이 과거에는 국경장벽을 강력하게 지지하다가 자신이 이를 주요 공약으로 삼자 반대로 돌아섰다면서 민주당의 국경장벽 예산 반대가 `반대를 위한 반대`라고 공격했다.

그러면서 "나는 민주당이 돌아와 절박하게 필요한 국경 보안에 대해 합의하기를 기다리며 백악관에 홀로(불쌍한 나) 있다"고 한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다른 트윗에서는 "내가 다른 나라와 동맹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거나 고마워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소수의 상원의원에게"라면서 "이들은 틀렸다. 나는 (동맹하는 것을 좋아하고 고마워) 한다"라고 반박했다.

그는 "내가 좋아하지 않는 것은 다수의 동맹국이 군사 보호와 무역 측면 모두에서 미국과의 우정을 이용할 때"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매티스 장군은 이것을 문제로 보지 않았다"며 "나는 그것을 문제로 보고 고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제임스 매티스 장관은 지난 19일 트럼프 대통령의 시리아 주둔 미군 철수 결정에 반발해 사임하면서 `동맹을 존중하라`고 쓴소리를 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매티스 장관에 이어 시리아 철군에 반발해 사퇴한 맥거크 특사에 대해서도 "이란 핵 합의의 일부로 항공기에 현금 18억 달러를 실어 이란에 보낸 책임이 있다"고 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버락 오바마 정부 시절인 2015년 7월 타결된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를 올해 5월 탈퇴했다.

오바마 행정부 때 임명된 맥거크 특사는 당시 이란 핵 합의 협상에도 참여한 바 있다.

NYT는 그러나 오바마 정부는 핵 합의의 일부로 이란에 돈을 직접 주지 않았으며 대신 이란의 동결 자금 수십억 달러를 해제했다고 전했다. 2016년 이 중 17억 달러가 현금으로 전달됐으나 이는 핵 합의와 간접적으로 연결된 것이었다는 설명이다.
트럼프, 홀로 백악관서 `분노의 트윗 난사`..비난 잇따라
(트럼프 트위터)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