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위아는 전자식 4륜구동(AWD) 통합제어부품을 국내 처음으로 양산한다고 12일 밝혔다.

현대위아에 따르면 지형조건에 따라 최적의 구동력을 자동차 네 바퀴에 배분하는 AWD 통합제어부품인 '전자식 커플링'을 개발, 양산을 시작, 현대자동차의 대형 SUV 팰리세이드에 장착했다. 전자식 커플링은 엔진과 변속기, 제동 시스템과 전자식 커플링의 유기적 제어로 모든 노면에서 앞뒷바퀴에 최적의 동력을 전달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초당 100번의 연산으로 주행상황이 바뀌는 걸 감지, 0.15초 안에 최적의 구동력을 바퀴에 배분하도록 전자식 커플링의 반응속도를 높였다. 스노 모드로 눈길을 주행하다 앞바퀴가 미끄러지면 0.15초 안에 판단, 뒷바퀴에 구동력을 모아 탈출을 돕는 식이다.

현대위아, '4륜구동 통합제어 부품' 국내 첫 양산

현대위아는 전자식 커플링의 성능과 품질을 높이기 위해 미국과 스웨덴 등 해외 주요 주행험지에서 강도 높은 혹서기, 혹한기 테스트를 2년여동안 진행했다. 회사측은 전자식 커플링을 위아마그나파워트레인에서 양산하며, 생산규모를 2024년까지 연 70만 대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다. 위아마그나파워트레인은 글로벌 부품업체인 마그나파워트레인과 현대위아가 함께 2009년 충남 아산시에 설립한 회사다.

현대위아는 "전자식 커플링 양산으로 AWD 구동과 제어부품을 모두 양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고 말했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 [창간기획④]자동차 없이 이동, 어디까지 진화했나
▶ 팰리세이드, 익스플로러 및 파일럿과 비교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