콧물흡입기는 코 점막이 부어있을 때 사용 자제해야
한동안 비염이 나아지는 듯 했다가도 겨울이 시작되면서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여지없이 맑고 흐르는 콧물이나 노란콧물이 흘러내리는 사람들이 있다.

만성비염이 되면 잦은 재채기로 인해 멍한 느낌이 있고 노란콧물이 많이 생성되기 때문에 휴지를 필수적으로 챙겨 다니게 된다. 또 코 막힘이 심해지고 이유 없는 두통, 안구건조증과 눈 주위 가려움, 안면 홍조 등의 부가적인 증상까지 보여 특히 겨울철에 고생을 시키는 질환이다.

간혹 콧물을 멈추고 싶을 때, 콧물흡입기를 사용 하는데 비강 안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는 있다. 그러나 코 점막이 부어 있을 때 올바른 사용법을 지키지 않고 사용하게 되면 식염수가 호흡기 내로 흘러들어가 2차적인 염증 질환을 유발 할 수 있어 반드시 의료진의 진단과 가이드를 통해서 정확한 사용법을 알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재채기, 콧물, 코 막힘 등의 증상이 2주 이상 반복되면 비염으로 진단하는데, 비염이나 축농증은 면역력이 저하되면 쉽게 발생하며 코 점막의 기능회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재발하게 된다. 보통 비염은 감기가 심해져서 생긴 질환으로 이해하기 때문에 코 점막의 면역반응을 차단하는 약물이나 스프레이 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비염이나 축농증의 증상이 오래될수록 코 점막의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점막의 정상적인 면역반응을 지속적으로 차단하게 되면 코 점막의 기능회복이 어려워지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비염은 낫기 어려운 질환으로 생각하지만, 비염은 코 점막의 회복이 이루어지면 건강한 코의 기능을 회복하기 때문에 호전이 가능한 질환이다. 비강과 부비동속의 쌓인 농과 염증, 분비물들을 배출시키고 점막의 붓기를 안정화 시키는 것을 반복적으로 시행해야 점차 코 점막의 기능이 회복되기 때문에 그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노란콧물이 나오는 이유도 점막의 과민화 때문임을 알아야 더 본질적인 방향으로 호전이 가능하다.

미소로한의원 구상모 원장은 "요즘 같은 추운 겨울철에 비염이나 축농증 질환을 지닌 사람들이 유의할 점은, 코를 세게 풀면 코 점막의 과민화가 더 심해지기 때문에 세게 풀지 않도록 습관을 바꿔야 하며, 유아의 콧물도 너무 세게 풀어 빼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고 당부했다.

또한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을 따뜻하게 자주 섭취하며, 아침 저녁으로 코 막힘이 있을 경우 콧 볼 양 옆의 영향혈을 지긋이 눌러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