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는 IPO]에이비엘바이오 "창립 3년만 23개 파이프라인·5개 기술이전"
이중항체 기술 기반 치료제 연구·개발 기업인 에이비엘바이오가 이중항체 플랫폼을 통해 중국 바이오 기업을 비롯한 글로벌 제약사와 협력을 강화해 추가 파이프라인(연구화 단계 R&D 프로젝트) 확보와 기술이전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상훈 에이비엘바이오 대표는 5일 여의도에서 열린 기업공개 간담회에서 "이중항체의 다양한 구조적 결합 특성을 활용해 지난 2016년 2월 창립 이후 34개월 만에 23개의 파이프라인을 가지게 됐다"며 "글로벌 제약사와 접목해 더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에이비엘바이오는 지난 해 말부터 유한양행, 미국의 트리거테라퓨틱스(TRIGR Therapeutics) 등의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에 5건의 신약 후보물질을 기술이전 한 바 있습니다.

지난달 30일 진행한 트리거테라퓨틱스와의 계약 규모는 계약금 500만 달러를 포함해 6,600억원에 달합니다.

또 에이비엘바이오는 중국 바이오 기업인 아이맵(I-Mab)과 4개의 이중항체 개발을 위한 공동개발 협약을 맺었고 중국의 우시바이오로직스(WuXi Biologics)와 이중항체 후보물질을 개발, 생산하는 독점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에이비엘바이오 관계자는 "개발 비용을 절반으로 줄이는 대신, 임상 실험 후 글로벌 제약사에 라이센싱을 해서 이익을 공동으로 나눌 것"이라며 "이중항체 기술은 기존 단일 항체에 비해 여러 항원에 결합할 수 있어 인체 내 안정성이 높아 부작용이 적고 치료 효능이 우수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에이비엘바이오의 신생혈관억제 항암치료제인 `ABL001`은 이중항체로는 국내 최초로 임상 1상에 진입했는데 동물 실험을 통해 혈관내피세포성장인자(VEGF)와 신호전달물질(DLL4)을 동시해 억제해 종양 크기를 감소시킨 것을 확인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외에 치매나 파킨슨 병을 치료하는 물질 `ABL301`도 개발했습니다.

한편, 오는 19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할 예정인 에이비엘바이오는 6~7일 수요예측, 11~12일 청약을 진행합니다. 공모 주식수는 600만주, 희망 공모가 밴드는 1만3,000원~1만7,000원이며, 대표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입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코스닥 공모자금을 활용해 이중항체 관련 연구 설비와 신약 후보물질의 연구 개발을 보완할 방침입니다.

신재근기자 jkluv@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