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기술 접목한 `스마트큐브`…無人보관함 시대 `게임 체인저`로 출사표
1인 독신 가구, 맞벌이 가구 그리고 언택트(Untact, 불편한 소통 대신 혼자 무언가를 하는 것)소비 성향도 늘어나면서 무인택배함 증가와 무인택배함이 사물인터넷(IoT)어플리케이션 생태계와 결합해 비대면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무인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유통업계도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큐브(대표 유시연)가 앞선 기술력과 역량으로 업계의 `게임 체인저`로 주목을 받고 있다.

스마트큐브는 최근 신규 시장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경기도 파주시에 1천5백여평 규모에 5개동의 공장을 신축, 시제품과 완제품을 신속하게 제작하여 생산효율을 높이고 있으며, 조달업체로 등록, 공공기관 입찰 등에 적극 참여하여 매출이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는 세계 최대 마켓 플레이스인 `이베이(e-Bay)코리아`와 앞선 기술력과 역량을 인정받아 경쟁 업체들을 따돌리고 `스마일박스 독점 계약`을 따낸 주인공. `스마일박스`는 G마켓, 옥션, G9에서 상품 구매 시 근처 GS25에 설치된 스마일박스에서 택배를 받아볼 수 있는 무인택배함 서비스로 365일 연중무휴로 고객이 주문은 물론 교환이나 반품 시에도 이용 가능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 최근 세탁 전문 체인 업체인 크린토피아와 무인세탁함 독점 공급 계약을 체결하여 기존 가맹점은 물론이며 신규 매장에 지속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며, 그 외에도 전국 100여개 대학교에 무인택배함 및 전자사물함이 설치되어 있으며 금융권 주유소 주차장 등 다양한 곳에서 보관함 설치 요청이 들어오고 있다.

현재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지적재산권은 도서관 열람실 좌석 예약 시스템, 근거리 통신을 이용한 전자사물함 이용 방법, 도서 대출 및 반납시스템 및 방법, 위치기반의 근거리 무선통신을 이용한 좌석예약 시스템 등 관련 특허와 상표등록, 실용신안 등 15개가 넘는다.

유시연 대표는 "업체마다 다른 UI를 사용함에 따라 이용자가 불편할 것에 대비해 향후 무인택배 플랫폼을 개방하여 스마트큐브 플랫폼의 저변 확대 방안을 모색 중이며, 또한 종이로 된 송장의 원가를 낮추는 방안으로 송장에 GPS 센서를 내장하고 배터리를 장착하여 일정기간 송장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고 말하며 "내년은 전국 공동주택에 무인택배/세탁함을 무료로 설치하는 총판 사업 추진과 미국 일본 등에 수출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