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0명 중 6명 "나는 살찐 편"…`먹방`이 비만 유발"
국민 10명 중 6명꼴로 본인이 살이 찐 편이라고 여기고 있으며, 이른바 `먹방` 프로그램이 비만 유발을 조장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만19세 이상 성인 2,040명을 대상으로 전화로 생활습관과 주관적 건강체형에 대한 인식 등을 설문 조사한 `2018년 비만에 대한 인식도 조사` 결과를 22일 발표했습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0.9%는 주관적으로 본인의 건강상태를 비교적 긍정적으로 평가했지만, 60.5%는 자신의 현재 체형에 대해 `매우 살이 쪘거나 살이 찐 편`으로 생각했습니다.

최근 방송에서 보여주는 화려한 음식이나 과도한 포식 영상이 불필요한 허기나 식욕을 촉진해 비만 유발을 조장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묻는 질문엔 61.2%가 `그렇다` 또는 `매우 그렇다`고 응답했습니다.

`매우 그렇다`를 5점으로, `전혀 그렇지 않다`를 1점으로 처리해 분석해보니, 평균값은 3.7점으로 비교적 높은 수준이었습니다.

국민 10명 중 8명(79.5%)은 비만 문제가 심각하다고 여겨 비만 관리의 필요성에는 공감했지만, 86.6%가 `비만은 본인의 책임으로 본인이 알아서 스스로 관리해야 한다`는 주장에 동의해 비만이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국가와 사회의 공동 책임이라는 인식과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전민정기자 jmj@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