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단독] 제약·바이오 CEO 70% "삼바 상장 유지해야"

②[단독] "법적 안정성·신뢰보호 원칙 유지 필요"

<앵커>

제약·바이오 기업 고위 관계자 10명 중 7명은 금융당국의 `고의 분식회계` 결정이 내려진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상장을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습니다.

한국경제TV가 제약·바이오 상장기업 40곳의 CEO(최고경영자)와 CFO(최고재무책임자)를 대상으로 삼성바이오의 상장 폐지 논란에 대해 긴급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먼저 그 결과를 전민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고의 분식회계` 판정을 받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상장 폐지` 여부를 둘러싸고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제약 바이오업계 CEO와 CFO 응답자 40명 가운데 29명, 약 70%가 "상장을 유지해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상장을 폐지해야 한다"는 답변은 6명으로 15%에 그쳤으며 `무응답`은 5명(12%)이었습니다.

`상장 유지` 이유에 대해서는 `금융시장 투자자보호`(12명, 41%)를 꼽은 이들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제약·바이오 업계 발전을 위해`(8명, 28%), `바이오산업 투자심리 위축 우려`(6명, 21%) 등의 순이었습니다.

고의 분식회계에 대한 잘못은 철저히 기업의 책임이지만, 투자자에게 손실이 전가되는 것은 막아야 한다는 데 제약·바이오업계 CEO·CFO들은 의견을 같이 한 겁니다.

그러면서 기업 분식회계를 관리·감독해야 하는 금융당국도 책임을 피할 수 없으며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반면, 상장 폐지 입장을 보인 경우는 `회계부정에 대한 경각심 제고`(4명) 차원에서 `상장 폐지`의 당위성을 주장한 답변이 주류를 이뤘고, `삼성그룹 경영권 승계문제 때문`이라는 답변은 1명에 불과했습니다.

"해당 회계처리를 하지 않았다면 상장 요건이 될 수 없었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상장 요건 충족 여부를 판단해 실행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가 `고의 분식회계` 의결 결정을 내린 데 대해선 제약·바이오 상장기업 고위관계자 2명 중 1명(응답자 19명, 약 48%)이 `적절하지 못하다`고 답변했습니다.

이에 반해 `적절하다`는 의견은 12명으로 전체의 30%를 차지했고, 22%(9명)는 `모르겠다`며 판단을 보류했습니다.

이번 설문조사는 상장 제약·바이오사 가운데 매출액 기준 상위 제약사 20곳과 시가총액 기준 상위 바이오·헬스케어 업체 20곳의 최고경영자(CEO)와 최고재무책임자(CFO)를 대상으로 20일 실시했습니다.

한국경제TV 전민정입니다.

전민정기자 jmj@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