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만 회장 "미래 위한 올바른 선택에 국가역량 집중해야"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이 “미래를 위한 올바른 선택에 국가역량을 집중해야할 때”라고 강조했습니다.

박 회장은 오늘(5일) 광주 라마다플라자호텔에서 `2018 전국상공회의소 회장단 회의` 개회사에서 "우리가 할 일은 중장기 미래를 예견해보고, 그 미래에 비춰 지금 올바른 선택에 나설 수 있게 국가역량을 집중해야한다"며 "이를 위해 10~20년 중장기 시계의 경제 밑그림을 그리고, 그에 걸맞는 어젠다를 세워나가야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박 회장은 현재 혁신기반의 재구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높은 제조역량을 내세워 노동과 자본 투입을 늘리는 양적 성장방식은 이젠 맞지 않은 옷"이라며 "기술진보와 산업간 융복합을 통한 질적 성장이 시대적 과제"라고 말했습니다.

또 이를 위해 누구나 자유롭게 혁신활동을 벌일 수 있도록 생명·안전 등의 필수 규제를 제외한 모든 규제들을 원칙적으로 폐지하는 과감한 규제개혁이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박 회장은 혁신과 변화의 과정에서 소외되는 이들에 대한 배려도 잊지 않아야한다고 당부했습니다.

그는 "우리가 분배 문제를 풀어가는 방법론에 있어 민간의 비용 부담을 높이기보다는 직접적인 분배 정책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많다"며 "사회 안전망 확충과 재원 조달에 대한 고민과 공론화를 거쳐, 큰 그림을 갖고 분배 정책을 추진해 나가길 바란다"고 언급했습니다.

끝으로 박 회장은 "문제가 분명하고, 해결책도 나와 있다면 이제 남은 선택은 실행으로 옮기는 일"이라며 "미래를 위해 꼭 해야하는 일이라면 이해관계를 떠나 외면하거나 반대하지 않고, 모든 역량을 한데 모아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오늘 회장단 회의에는 행사에는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을 비롯해 정창선 광주상의 회장, 이재하 대구상의 회장, 이강신 인천상의 회장 등 전국상의 회장단 4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최병일 이화여대 교수가 `미중 무역전쟁과 한국의 생존전략`에 대한 특별강연을 했고 이어 최근 경제현안과 대응과제에 대한 토론과 함께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 선정, 기업방문의 날 등 대한상의 주요 사업에 대한 보고가 이어졌습니다.

임동진기자 djlim@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