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코스피 지수가 2000선 마저 붕괴된 가운데, 정부가 긴급 지원 대책을 통해 `급한 불 끄기`에 나섰습니다.

자본시장 안정화 자금 5천억원 조성을 하기로 했는데, 뒤늦은 대책에 약발이 먹혀 들지 미지수입니다.

이민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최근 증시 변동성에 코스피 지수가 지난해 1월 이후 1년 10개월말에 최저치를 기록하고 지난해 말 고점 대비 17% 이상 하락하자 금융당국이 부랴부랴 대책 마련에 났습니다.

<인터뷰>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이럴 때 일수록 분석능력과 자금여력이 있는 국내 기관투자자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정부도 자본시장 안정화를 위해 적극 나설 것입니다."

일단 5,000억원 이상 규모의 자본시장 안정화 자금을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기존에 2,000억원 수준이었던 코스닥 스케일업 펀드 규모를 3,000억원으로 확대할 방침입니다.

다음 달 초 저평가된 코스닥 기업부터 투자할 계획입니다.

또 2,000억원 이상 규모의 자금을 조성해 증시에 투입할 예정입니다.

지난 2008년 금융위기 당시 증권시장 안정화를 위해 만들었던 4,000억원 규모의 증시안정공동펀드를 재현하겠다는 겁니다.

시세 조정과 연계된 불법 공매도에 대한 처벌 수위를 높이고 기업공개(IPO) 활성화 등 혁신 과제도 계속해서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금융투자업계도 증시 안정이 시급하다며 당국과 장단을 맞추고 있습니다.

대책반을 가동함과 동시에 시장 매매동향을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투매는 가능한 자제키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인터뷰> 권용원 금융투자협회장

"단기적 수급대선 대책을 저희 회원사와 협회, 유관기관, 정책기관과의 협력 체제를 강화하고 시급히 대책을 시행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하지만 국내 증시는 정부와 업계의 행보에도 그다지 힘을 받는 분위기가 아닙니다.

미중 무역전쟁, 중국 경기 둔화 등 대내외 악재가 사그라들지 않은 상황인데다 패닉셀로 인한 추가 하락도 무시할 수 없어, 정부의 이번 대책만으론 부족하단 지적이 우세합니다.

정부의 무관심에 증시가 침몰하고 있다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사흘 만에 2만명이 넘은 가운데, 이번 정부 대책의 약발이 제대로 먹혀 들지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이민재 입니다.

이민재기자 tobemj@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