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부가 임기 내에 공공부문에서 81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일자리가 늘어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공공기관과 산하기관에서 억지로 일자리를 늘리려다 각종 비리와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서 또 다른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박준식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정부가 공무원을 포함한 공공부문에서 81만개 이상 일자리 만들겠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공공일자리 81만개 확충은 대통령 공약 사항이고 여건이 허락하면 목표치를 초과 달성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 같은 전망의 배경으로 이 부위원장은 내년 하반기 20만개 이상의 신규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낙관했습니다.

그러면서 내년 2분기면 일자리 예산의 조기 집행 등 정부의 일자리 대책이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공공부문의 일자리 확대는 고스란히 국민들의 세금 부담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이미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상황.

여기에 무리한 일자리 숫자 늘리기의 폐단도 속속 드러나면서 또 다른 우려를 않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 민경욱 의원은 국토부 산하 23개 기관이 올 10월부터 12월까지 채용했거나 채용할 단기 일자리와 체험형 인턴이 1만2,500명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들 일자리는 도로청소, 풀뽑기, 홍보물 배포 등 단순 업무로 지급될 수당만 379억이 넘습니다

361곳의 공공기관이 비슷한 유형의 단기 일자리를 위해 천문학적인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정부가 편성한 내년 일자리 예산은 23조5,000억원입니다.

일자리 목표 개수를 채우기 위한 예산 집행이 아닌 양질의 일자리를 늘리 수 있는 고민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한국경제TV 박준식입니다.

박준식기자 parkjs@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