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가 탈북민 출신 조선일보 기자의 남북회담 취재를 제한한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나경원 의원이 조명균 통일부 장관의 사퇴를 요구했다.

나 의원은 16일 페이스북에 "어제 탈북자 출신 기자에 대한 남북고위급회담 방북기자단 제외 사태는 언론사의 언론의 자유를 말살하는 것은 물론, 엄연히 대한민국 국민인 탈북기자의 기본권을 철저히 유린한 사건"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것이 나라인가? 이 땅이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이 아닌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도 되는 것인가? 북한의 요청은 없었다는 통일부의 해명에 신뢰가 가는 것도 아니지만, 알아서 제외시켰다면 더욱 문제"라고 주장했다.

또한, "조명균 장관은 사퇴함으로써 책임지겠다고 한 스스로의 발언에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대한민국 정부가 이래도 되나. 스스로 알아서 기는 비굴함까지 평화를 위한 노력으로 포장해선 안 된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이것이 정녕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역사상 지금처럼 언론의 자유가 구가되는 시기는 없다`는 대한민국에서 벌어지는 일인가"라고 반문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평화를 위해서는 북한의 입장을 살피는 것만큼 언론의 자유 등 우리 국민이 존중하는 가치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그래야 평화가 가져올 새로운 미래에 대한 자신감도 생기고, 우리가 모두 그 평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게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장관은 이 사안과 관련해 원만한 고위급회담 진행을 위해 불가피한 정책적 판단이었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15일 판문점에서 진행된 고위급회담 종료 뒤 남북회담본부에서 진행된 브리핑에서 "이런 상황이 발생해 아주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원만하게 고위급회담을 진행해서 평양공동선언 이행방안에 대해 합의를 도출하고 이행해나가야 되는 측면에서 불가피한 정책적 판단이었다"고 말했다.
나경원 "이것이 나라인가?"..`탈북기자 취재배제` 논란 확산
(사진=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