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테넌트 ‘메가박스’ 확보한 복합상업시설 ‘범어 더리브 스퀘어’ 분양
교통·생활·문화 등 범어동 중심 프리미엄 누릴 수 있는 `황금 상가`

수성구 도심 첫 멀티플렉스 영화관 `메가박스` 입점 확정돼 고객 확보 유리해

반경 500m 내 아파트 단지, 단독 주택 등 2만3000여 배후수요 확보로 안정적 수익 기대

`키테넌트`를 확보한 복합상가가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서 성공 보증수표로 떠오르고 있다. `키테넌트란, 상가나 쇼핑몰 등에서 고객을 끌어들이는 핵심 점포를 말한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 멀티플렉스 영화관, 대형서점, 키즈카페, 프랜차이즈 커피숍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들 키테넌트는 대체로 인지도가 높고, 고객을 꾸준히 유인함과 동시에 상가 내 체류시간 늘리는 역할을 한다 특히 키테넌트 방문객이 함께 입점된 타 상가의 매출까지 높이는 효과를 일으켜 해당 쇼핑몰 전체의 활성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신도림 디큐브시티, 영등포 타임스퀘어, 합정 메세나폴리스 등 서울 각지의 랜드마크로 꼽히는 상가는 대부분 멀티플렉스 영화관, 대형마트 등 키테넌트를 확보하고 있다

여기에, 키테넌트는 일반적으로 임대 기간 역시 5년~10년으로 타 상가대비 장기간 계약되는 만큼 해당 기간 안정적인 상가 운영 및 수익 창출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투자 안정성도 보장된다.

◈ Best 키테넌트 멀티플렉스 영화관 입점 확정된 `범어 더리브 스퀘어` 관심 뜨거워…

이 가운데, 대구광역시 수성구에서 키테넌트 입점이 확정된 복합상업시설이 분양을 앞두고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수성구 범어동 1004-1번지 일원, 신천시장 재개발로 지어지는 `범어 더리브스퀘어`가 주인공이다.

`범어 더리브스퀘어`는, 대지면적 4,364.10㎡에 지하 4층~ 지상 15층 규모로, 오피스텔 91실로 구성되며, 총 186개 호실의 판매시설 및 근린생활시설이 복합되어 있다. 특히 다양한 키테넌트 중에서도 고객 흡입력이 가장 뛰어나다고 평가받는 멀티플렉스 영화관(메가박스)의 입점이 확정되었다는 점에서 관심이 더욱 뜨겁다.

이번에 입점이 확정된 메가박스는 대구 수성구 도심권에서는 처음으로 선보이는 멀티플렉스 영화관으로 그동안 지역 외곽 및 타 지역으로 이동하던 고객을 모두 끌어당길 수 있다는 점에서 집객효과는 극대화될 전망이다.

◈ 멀티 입지에 2만3000여 배후세대 수요 확보해 투자 안정성도 높아

뛰어난 입지를 바탕으로 고객 확보에도 유리하다. `범어 더리브스퀘어`는 대구 지하철 2호선 범어역, 대구은행역 더블역세권에 자리잡은 데다, 달구벌대로, 신천대로, 신천동로가 인접한 우수한 교통환경을 갖춰 대구 시내·외 어디에서든 접근성이 뛰어나다.

범어네거리, MBC네거리, 신천, 범어천이 인접하고, 청구 중·고, 중앙 중·고 등 학교 및 학원가도 밀집해 있어 이들을 중심으로 형성된 기존 주변 상권과 조화를 통한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풍부한 배후수요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상가 운영 및 수익창출도 가능할 전망이다. `범어 더리브스퀘어`는 수성동태영데시앙(718가구), e편한세상범어(842가구), 범어월드메르디앙1·2차(총860가구) 등이 상가를 둘러싸고 있고, 이 외에도 래미안수성, 범어태왕아너스, 수성대림e편한세상, 수성보성타운을 비롯한 아파트 단지와 단독주택, 빌라 등 반경 1km 이내에 약 2만 3000여 가구의 대규모 주거단지가 형성되어 있어 해당 수요를 고정으로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주변으로 한국전력공사, 대구지방법원, 대구지방검찰청, 대구광역시 교육청 등 공공기관을 비롯한 다양한 업무시설이 밀집한 만큼 관련 종사자 및 이용객 유동인구도 풍부해 이들을 흡수하기도 유리하다.

◈ 신흥 상권 중심으로 탈바꿈…그 중의 랜드마크 `범어 더리브스퀘어`

미래가치도 기대된다. 상가가 위치한 범어동 일원에는 대구 최초의 신세계 백화점 입점이 예정되어 있고, 인근 노후 주거지도 활발한 정비사업을 통해 탈바꿈되고 있어 향후 수성구를 대표할 신흥 주거 중심 및 상권으로 발전이 기대되며, 이에 따른 시세차익 및 투자수익률 향상도 가능할 전망이다.

특히 차별화된 내외관 디자인을 적용해 일대 랜드마크로서 수익률을 더욱 높일 전망이다. 단지는 최고 15층으로 높은 스카이라인을 자랑하며, 상층부 오피스텔과 영화관의 매스분리를 통한 다이나믹한 외관을 형성할 예정이며, 저층부는 개방감 확보를 위해 커튼월 방식을 구성하는 등 주변에서 볼 수 없던 감각적인 디자인을 적용해 이용객의 만족감을 높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여유로운 주차공간을 확보해 고객의 이용 편의성도 높였다. 전체 372대 주차 공간 중 301대를 자주식 구조의 주차시설로 배치해 우수한 차량 진출입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범어 더리브스퀘어 분양관계자는 "상가가 위치한 범어동 일원은 대규모 주거단지가 형성되어 있는 데다, 주변으로 업무시설까지 밀집해 있어 상주인구와 유동인구가 모두 풍부하다는 점에서 안정적인 운영이 기대되는 상가라는 점이 최대 장점"이라며 "특히, 최고의 고객 흡입력을 자랑하는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입점이 확정된 만큼 타 상가대비 고수익도 기대할 수 있어 벌써부터 투자 문의가 끊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범어 더리브스퀘어`는 오는 10월 홍보관 개관 및 분양에 나설 예정이며, 홍보관은 대구광역시 수성구 지산동 1000-4번지에 위치한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