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을 더 가까이! 환금성 높은 급행열차 역세권에서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 10월 분양
급행열차 정차역인 지하철 1호선 병점역 역세권 분양단지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 눈길

병점역 통해 KTXo1호선o분당선 환승역인 수원역 비롯 수도권 접근성 용이

서울과의 접근성이 우수한 경기권 단지가 인기를 끌고 있다. 급행 철도로 서울로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데다 서울보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내 집 마련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탈서울화 현상은 최근 서울 집값 급등으로 주거비 부담이 높아지면서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부동산114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7년 9월부터 2018년 9월 현재(09.26 기준)까지 서울 아파트값은 약 20% 상승한 반면, 같은 기간 동안 경기도는 약 6% 상승했다. 서울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이 경기도의 두 배 이상 차이가 날 정도다.

이로 인해 서울을 벗어나 경기도로 이주하는 인구가 올 들어 부쩍 늘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올해 1~7월까지 서울시에서 그 외 지역으로 이동한 58만6,754명 중 경기도로 이동한 인구는 13만6,819명으로 23.3%에 해당된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동안 서울에서 경기도로 이동한 인구 비중 21.6%(57만4,332명 중 12만4,142명)보다 1.7%p 늘어난 수치다.

특히, 경기도 내 급행열차가 정차하는 지역은 수요가 더욱 몰리고 있다. 경기도는 서울보다 아파트값은 저렴한 반면, 급행열차로 인해 서울 접근성은 높아 실수요자들이 많이 찾고 있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가 경의중앙선 급행역인 구리역 역세권 단지 `e편한세상 인창 어반포레`다.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이 단지는 지난 4월 특별공급을 제외한 247세대 모집에 1순위 청약자 6,704명이 몰리며 평균 27.1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을 정도다.

이러한 가운데, 급행열차 정차역인 지하철 1호선 병점역 인근에서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이 10월 분양을 앞두고 있어 눈길을 끈다. 이 단지는 경기도 화성시 병점동 675번지에 위치하며, 지하 2층~지상 26층, 27개 동, 전용면적 59~134㎡, 총 2,666세대로 구성된다.

지하철 1호선 병점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 단지로 KTXo1호선o분당선 환승역인 수원역까지 두 정거장만에 도달이 가능하다. 또한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수도권 철도 급행화 추진방안(2017.7.7)에 따르면, 병점역 급행열차 운행횟수도 현재보다 더 확대돼 서울 및 수도권 주요 업무지구 접근성이 더욱 향상될 예정이다.

여기에 GTX C노선 개발도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현재 예비타당성 검토를 하고 있는 GTX C노선은 수원-삼성-양주를 잇는 수도권 고속철도 사업으로, 개통 시 병점동은 서울 강남권 접근성이 더욱 높아지게 된다.

또한, 단지 인근에 위치한 오산화성고속도로 안녕IC를 통해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의 진출입이 용이하다. 또 단지 인근 1번 국도와 효행로를 이용해 수원 및 동탄권역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생활 인프라도 풍부하다. 대형마트인 홈플러스(병점점)가 가깝게 위치해 있으며, 병점역을 중심으로 형성된 상권을 이용하기에 편리하다. 차량을 이용하면 수원시 수원역과 동탄1신도시 중심상업지구까지 10분대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 두 지역의 생활권 공유가 가능하다.

단지 인근에 황구지천이 흐르고 화산생태공원, 구봉산근린공원 등이 가까워 여가생활을 즐기기에 좋다. 수영장과 빙상장 등 각종 체육시설과 평생교육시설이 있는 `유앤아이센터`도 도보권에 있다.

또 삼성전자나노시티 화성캠퍼스가 위치한 화성일반산업단지와 삼성전자나노시티 기흥캠퍼스, 일진산업단지, 오산가장2산업단지, 오산가장일반산업단지 등이 단지와 인접해 있어, 직주근접성도 뛰어나다.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의 명품형 특화 커뮤니티도 주목을 받고 있다. 우선, 단지 내에는 문화예술을 컨셉으로 한 커뮤니티가 들어선다. 단지 내에는 5가지 테마가 있는 필로티와 단지를 가로지르는 중심가로광장, 친환경 숲 속 잔디수변광장 등이 조성된다. 그리고 입주민들의 소통을 위한 게스트하우스, 티하우스, 주민카페 등이 마련되고, 입주민들이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실내골프연습장, 피트니스 등이 들어선다.

여기에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은 보육 특화단지로 설계돼, 유아풀을 갖춘 어린이 특화 수영장, 어린이집, 키즈카페, 북카페, 작은 도서관 등 각종 특화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선다. 또, 단지 내 조경시설을 법정 기준의 약 3배 수준으로 확보한 공원형 아파트로 설계된다.

특화설계도 눈길을 끈다. 단지는 남향 위주로 배치하고, 4BAY로 설계(일부 세대 제외)해 통풍과 채광을 극대화했다. 알파룸 등을 마련해 공간 활용도를 높이고, 일부 세대는 3면 개방형 구조로 설계된다.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화성시 태안로 157에 마련될 예정이며, 병점역 인근 경기도 화성시 병점동 374-5번지(인텔리스테이 오피스텔 상가 103호)에서 분양홍보관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