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이 시간당 최저임금을 15달러로 인상하기로 했다.

2일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아마존은 오는 11월 1일부터 최저임금 인상이 적용될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미국에서 종사 중인 현 25만 명의 근로자들과 10만 명의 계절적 임시직(seasonal holiday employees)이 최저임금 인상 대상이다.

아마존 근로자들의 최저임금은 그동안 근무지가 어디냐 등에 따라 차별적으로 적용돼온 것으로 전해졌다.

WSJ은 미 네브래스카 주 오마하 창고에서 일하는 정규직 근로자의 시간당 최저임금은 12.25달러에 시작하는 반면 위스콘신 주의 매디슨에서 비슷한 일을 하는 근로자는 11.0달러가 출발점이라고 전했다. 또 소비자 관련 서비스 재택근무를 하는 파트타임 근로자들의 최저임금은 10달러에서 시작한다.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성명을 통해 "우리는 비판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우리가 무엇을 원하는지 골똘히 생각하고, 우리가 앞서 나가고 싶다고 결정했다"면서 "우리는 이 같은 변화에 신명이 나 있고, 우리의 경쟁자들과 다른 대규모 기업들이 우리와 동참하기를 권한다"고 말했다.

아마존은 또 10여 년 전에 설정된 현재의 시간당 7.25달러의 연방 최저임금을 인상하기 위해 미 의회에 대한 로비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마존은 다음 달 1일부터 영국에서도 3만7천 명의 정규직·임시직에 대한 최저임금을 인상한다고 밝혔다.

시간당 최저임금을 런던에서는 10.50파운드(13.60달러)로, 영국의 나머지 지역에서는 9.50파운드로 올리겠다는 것이다. 그동안 영국 내 25세 이상 아마존 근로자의 최저임금은 7.83 파운드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미 뉴욕증시에서 아마존 주가는 1,971.31달러로 1.65% 하락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아마존이 25만 명에 대해 평균 시급을 2달러 올리면 회사 비용은 10억달러가량 늘어나게 된다면서 최저임금 인상은 "대담한 움직임"이라고 평가했다.

WSJ는 아마존의 임금 인상이 구직자들을 끌어모음으로써 경쟁사들을 압박할 뿐 아니라 다른 산업부문으로도 이런 분위기를 확산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소매업 최저임금이 상승하면 보건 등 다른 부문의 저임금 노동자들이 흘러들어올 수 있다는 것이다.
아마존, 시간당 최저임금 15달러로 인상.."다른 업계 확산 가능"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