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 로저스 "통일 한국, 일본 넘어설 것…북한 개방 굉장한 기회"
세계적인 투자자 짐 로저스가 북한의 개혁과 개방이 투자자들에게 `굉장한 기회`라고 진단했다.

짐 로저스 로저스홀딩스 회장은 2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현재 북한에서 일어나고 있는 긍정적 변화가 결국에는 남한까지 합쳐져 한반도 전체가 투자에 적합한 장소가 될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북한에 투자하면 대박`을 외쳐온 로저스 회장은 "처음 전 재산을 투자하고 싶다는 발언을 했을 때 회의적 반응이 많았다"며 북한은 중국과 마찬가지로 엄청난 경제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1978년 중국 덩샤오핑도 지금 김정은과 비슷한 결정을 했다"면서 "북한과 중국의 접경지대는 노동력과 천연자원이 풍부하다. 한국의 지식 자본 노하우, 북한의 인력과 천연자원을 사용하면 통일 한국은 굉장한 모습을 보일 것이다. 그렇게 됐을 때 일본은 통일 한국의 상대가 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서는 "투자자로서 굉장히 긍정적으로 본다"고 말했다. 로저스 회장은 "결국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가져오는 정책이고 북한을 개방으로 이끄는 길"이라면서 현 정부의 대북정책이 성공한다면 남북한 양측 모두의 국방비 절감, 전쟁에 대한 불안감 해소, 세계 평화가 찾아올 것으로 진단했다.

짐 로저스 회장은 미국의 대북제제가 현재 북한에 투자하지 못하도록 하는 절대적 이유임을 강조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비핵화가 이루어지면 제제를 풀겠다고 했는데 지켜봐야한다는 시각을 밝혔다.

그는 "대북제재가 풀릴 때 미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 의해 이루어 질 것"이라며 "역사를 돌이켜 보면 중국이나 베트남, 쿠바를 비롯한 남미의 여러 나라에 부과했던 제재 역시 미국이 가장 늦게 풀었다. 미국의 제재는 가장 마지막에 풀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관광, 물류, 광산, 전기, 전력 등 북한의 거의 모든 영역의 투자 가능성을 강조한 그는 "만약 북한이 개혁·개방을 하면 몇 년 동안은 두 자릿수 이상의 굉장히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짐 로저스 회장은 "남한은 같은 언어를 쓰고 지리적으로 가깝기 때문에 가장 큰 수혜자가 될 것"이라며 "중국과 러시아도 환영할 일이다. 다만 일본은 임금이나 여러 가지 기타 부대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사업을 하기에 썩 좋은 환경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본만 빼놓고 모든 주변국이 변화의 물결로 인해 평화, 경제적 번영을 겪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짐 로저스 (사진=연합뉴스)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