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두 고신구는 해외혁신창업기지를 중심을, 세계와 접목하는 `양방향 이안`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또한 시장화를 통해 해외 인재에게 현지 사업등록, 해외경영에 매체가 되고자 해외인재이안혁신창업기지를 건설하였다. 9월19일 오후, 2018년 청용회-한중교류활동(청두고신구설명회)가 한국 서울에서 막을 열었다. 청도고신구청용국제광장에 입주한 한중 인터넷 + 신기술 해외이안 혁신창업기지가 정식으로 한국 서울에 입주한 것을 알렸으며, 이는 청도 고신구가 해외에서 설립한 21번째 해외이안 혁신창업기지이다.

이번 행사는 청도고신구 혁신창업서비스센터가 주최하고, 쓰촨성 혁신창업촉진회와 합작하여 개최되었다.
청두고신구, 글로벌인재 고지로 성장 21번째 해외 혁신창업기지 서울에 입주할 것
청두고신구 해외이안 혁신창업기지의 목적은 `현지사업의 인재유치`와 같은 전통적인 방식에서 발전된 것이며, 해외의 우수 인재는 익숙한 환경을 떠나지 않고 해외에서 사업을 발전하고, 후에 국내에 돌아와 기업을 유치하는 것을 지원하고 있다. 해외이안 혁신창업기지는 해외 우수인재가 거류, 공간, 국적등의 제약을 받지 않고, 이들이 해외의 기술을 국내로 도입하는 것과 청두고신구의 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이는 청두고신구가 국제적인 혁신창업중심으로 거듭나는 것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한중 인터넷 + 신기술 해외이안 혁신창업기지 책임자는 청두고신구 한중 인터넷 + 신기술 해외이안 인큐베이터는 2018년 말까지 서울에서 운영을 개시할 것이며, 매년 청두고신구로 수십개의 스타트업과 해외우수인재를 추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 설명회에서 4개 기업이 인큐베이션 센터와 합작계약서를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Onoffmix는 한국의 혁신기업 온오프라인 마케팅 플랫폼이며, 90만 기업과 개인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의료건강, 소프트웨어 디자인, 혁신창업 등 영역의 자원을 홍보하고 통합하는 원 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책임자는 또한 Onoffmix와의 합작은 청두고신구가 한국에서 우수 스타트업과 우수 인재를 유치하는 시스템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으며, 이는 청도고신구 기업의 국제화 가속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설명회 성황리에 개막, 주목받는 청두고신구 한중 인터넷 + 신기술 인큐베이터는 중국 청두고신구 청용국제광장 내 한중혁신창업산업원에 위치하여 있으며, 규모는 1800 제곱미터에 달한다. 이는 청두고신구 첫 한중인큐베이터로 2016년 6월 설립 이래로 완전한 인큐베이터 프로세스와 산업 체인을 갖추고 있으며, 한국의 다양한 산업단지, 산업협회와 MOU를 채결하였고, 현재 20여개의 한국자본 스타트업이 청용에 입주하여 있다.

인큐베이션 관계자는 또 "한중 양국의 산업적 강점을 살리기 위해, 한중 인터넷 + 신기술 인큐베이터는 문화, 인터넷, 엔터테인먼트를 주력 발전산업으로 지정하여 우수한 한국기업이 청용에서 현지화 전략을 펼치는 것을 추진할 것" 이라며, "해외이안 인큐베이터는 한국이 청두 창업환경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한국 기업이 청용에서 성장함과 동시에 한중 양국간 협력체제를 더욱 강화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해외 인큐베이터 설립, 한중 창업 협력 분위기 고조

한중 인터넷 + 신기술 인큐베이터는 중국 청두고신구 청용국제광장 내 한중혁신창업산업원에 위치하여 있으며, 규모는 1800 제곱미터에 달한다. 이는 청두고신구 첫 한중인큐베이터로 2016년 6월 설립 이래로 완전한 인큐베이터 프로세스와 산업 체인을 갖추고 있으며, 한국의 다양한 산업단지, 산업협회와 MOU를 채결하였고, 현재 20여개의 한국자본 스타트업이 청용에 입주하여 있다.

인큐베이션 관계자는 또 "한중 양국의 산업적 강점을 살리기 위해, 한중 인터넷 + 신기술 인큐베이터는 문화, 인터넷, 엔터테인먼트를 주력 발전산업으로 지정하여 우수한 한국기업이 청용에서 현지화 전략을 펼치는 것을 추진할 것" 이라며, "해외이안 인큐베이터는 한국이 청두 창업환경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한국 기업이 청용에서 성장함과 동시에 한중 양국간 협력체제를 더욱 강화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글로벌 혁신창업요소 모아 국제 경쟁력 갖추는 인재의 고지로 발전할 것

청두고신구는 해외이안 인재기지를 구축함과 동시에 글로벌 경쟁력 재고를 위해 외국 국적의 인재를 대상으로 현지정착, 자녀교육, 의료보험, 출입국 등 분야에서 지원 정책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글로벌 혁신창업 협력서비스 플랫폼 구축을 위하여 국제인재성과 청용국제광장에 3000 제곱미터 규모의 지역으로 서비스 할 것이며, 이 중 국재인재성은 종합서비스구역으로 지정되어 해외인재를 대상으로 에이전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청용국제광장은 프로젝트 인큐베이터 구역으로, 우수 해외인재를 혁신창업센터에 유치하는 것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청두 고신구는 "청용국제광장", "중국 - 유럽센터"를 중심으로 남부 단지에 10제곱킬로미터 규모의 국제혁신창업시범단지를 건설할 것이며, "플랫폼 경제 시스템", "공유경제 기반 시스템"등 신경제 산업을 발전시키며, 개방적이고 혁신 위주의 창업환경을 건설하는 데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