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에 따르면 올가을 단풍은 이달 말 설악산에서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설악산의 첫 단풍일은 2013년 9월 27일, 2014년 9월 26일, 2015년 9월 23일, 2016년 9월 26일, 2017년 9월 22일로 최근 1∼5일 빨라지는 경향을 보였다.

이에 따라 설악산 단풍은 추석 연휴가 끝나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첫 단풍 시점을 산 전체의 20% 정도가 물들었을 때로 본다.

설악산은 대청봉을 중심으로 이미 단풍이 물들기 시작했다.

설악산국립공원 관계자는 "대청봉 일대에는 단풍이 보인다"고 설명했다.

오색 물감이 흘러내릴 듯이 촉촉하고 화려한 단풍이 들기 위해서는 적당한 기온과 습도, 풍부한 일조량의 삼박자가 맞아떨어져야 한다.

너무 춥거나 더워도 안 되고 흐리거나 비가 많이 와도 안 된다.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면 단풍이 들새도 없이 나뭇잎이 떨어지고 바람이 많이 불거나 건조하면 나뭇잎이 말라 부스러지는 현상이 나타난다.

기상청 3개월(9∼11월) 전망에 따르면 강원지방의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겠으며 강수량은 10∼11월의 경우 평년과 비슷하거나 많을 것으로 예측돼 이 같은 상태만 유지된다면 평년작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최근 이어지는 흐린 날과 잦은 비가 악영향을 주지 않을까 우려된다.

단풍실황이 서비스되는 곳은 설악산과 오대산, 치악산, 태백산국립공원으로, 기상청은 각 공원사무소의 도움을 받아 정보를 제공한다.

제공되는 자료는 각 국립공원 첫 단풍과 단풍 절정 현황, 주요 탐방로 단풍 사진, 기상 정보 등이다.

설악산은 백담사∼수렴동 대피소∼소청 대피소, 설악동∼비선대∼양폭 대피소∼희운각 대피소∼대청봉, 주전골∼한계령∼장수대 분소 등 3곳의 단풍실황이 서비스된다.

단풍실황은 강원지방기상청은 물론 각 국립공원과 국립공원을 끼고 있는 강원도 내 10개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설악산, 이번 주 첫 단풍 든다..홈페이지서 실황 확인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