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VINA] 코트라 호찌민무역관 "미중 통상 전쟁, 베트남 시장 영향 미미"
미국과 중국의 통상 분쟁이 베트남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일부 우려에 대해 코트라는 "현재까지 영향은 미미한 수준"이라는 의견을 내놨습니다.

윤주영 코트라 호찌민무역관장은 최근 한국경제TV 특별취재단 및 K-VINA(케이비나)비즈센터 베트남 시찰단과의 간담회에서 "미중 통상 분쟁이 현재까지 베트남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며 "다만, 계속 주시할 필요는 있다"고 말했습니다.

베트남 전문가들은 아세안 5개국 가운데 베트남이 대미, 대중국 수출 비중이 가중 높기 때문에 미중 통상 분쟁으로 수출 감소가 나타날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지난해(2017년)를 기준으로 베트남 수출대상국 가운데 미국이 1위(19.4%), 중국이 3위(16.6%)입니다.
[K-VINA] 코트라 호찌민무역관 "미중 통상 전쟁, 베트남 시장 영향 미미"
<▲ 윤주영 코트라 호찌민무역관장>

윤주영 관장은 그러나 "올해 미국 경제가 호조이고 미중 통상 분쟁이 미국보다 중국에 더 많은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단기적으로 베트남 대미 수출은 현 증가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이어 윤주영 관장은 오히려 "일부 산업·품목은 미중 통상 분쟁의 반사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중국 제품에 25%의 고관세율이 부과되면 베트남 제품이 가격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겁니다.

다만, "미중 통상 분쟁이 지속 확대될 경우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대미 수출 계약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베트남이 중국과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기 때문에 미국 통관 시 더 많은 확인 절차가 요구될 수도 있어 유의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베트남의 주요 경제지표들은 모두 안정적으로 보이지만 환율 변동 가능성에 대해서는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문성필기자 munsp33@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