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진료비 10조` 심뇌혈관질환, 국가가 관리한다
심뇌혈관질환의 예방부터 치료, 관리까지 정부가 책임지는 국가 차원의 관리체계가 마련됩니다.

보건복지부는 4일 `심뇌혈관질환관리위원회`를 열어 `제1차 심뇌혈관질환관리 종합계획(2018~2022)`을 확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심뇌혈관질환은 심장이나 뇌로 향하는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면서 기능이 손상되는 심근경색, 뇌졸중 등을 일컫는 질환으로, 우리나라 전체 사망원인의 24.3%를 차지합니다.

연간 진료비만 9조6,000억원(2016년 기준)으로, 사회적 비용으로 따지면 16조7,000억원(2015년 기준)에 달합니다.

복지부는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지역사회 대응과 치료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국가 심뇌혈관질환 관리 사업의 구심점을 맡을 중앙 센터와 지역사회에서 응급상황 대처와 재활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차(지역) 센터를 각각 지정·운영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국민이 심뇌혈관질환의 증상과 예방수칙을 알 수 있도록 2020년부터 종합포털사이트가 구축되며, 우리나라 국민에 맞춘 고위험군 선별 기준과 선별 도구, 관리지침 등도 개발해 보급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동네 의원의 만성질환 관리사업 등과 연계해 고혈압, 당뇨 등 심뇌혈관 질환의 고위험군을 발굴해 이들을 집중적으로 관리할 예정입니다.

윤태호 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이번 대책으로 그간 정책으로 포괄하지 못했던 심뇌혈관질환 환자의 치료 이후까지 관리할 수 있게 됐다"며 "중앙-권역-지역센터 안전망, 환자 지속 관리방안, 통계구축 등의 과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조속히 마련해 제대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전민정기자 jmj@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