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트남, 지붕형 태양광 발전소 설치 권장

베트남 정부가 주택 지붕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고 지난 22일 베트남에서 열린 태양에너지 컨퍼런스에 참석한 전문가들이 주장했습니다.

이는 태양에너지가 화석연료보다 저렴하고 환경 친화적이기 때문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입니다.

베트남 통신은 주택 지붕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면 각 가정들이 한 달 소비 전력의 절반 정도를 줄일 수 있다고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 호찌민시로 달러 송금 전년비 20% 증가

달러화 강세와 외화 제로 금리에도 불구하고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베트남 호찌민시로의 송금액은 29억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 증가했습니다.

호찌민시 중앙은행 부국장은 지난 몇 년 동안 송금액이 매년 10% 가량 꾸준히 증가했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지난 3년 동안 50억 달러에 달하는 송금액의 21%가 부동산에 투자됐다고 덧붙였습니다.

▲ 베트남, 외국계은행 ATM 심야 인출 제한 요구

베트남 중앙은행(SBV)이 신용평가기관과 외국계 은행들에게 지난주 서면을 보내 밤 11시부터 새벽 5시까지 현금자동입출금기(ATM) 현금 인출을 제한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또, 범죄 예방을 위해 카드 결제 절차를 모두 점검하고 단계별 위험 예방 조치를 완벽하게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는 일부 베트남 은행들이 심야 시간에 ATM에서 카드 정보 유출 등의 문제를 겪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 베트남 철도공사 화물 운송 독점 종료

국영회사 베트남 철도공사(Vietnam Railways)가 화물 운송 독점을 종료하고 민간 투자자에게 투자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베트남 철도공사 산하 하노이 철도 운수와 사이공 철도 운수를 합병해 승객 운송 회사와 화물 운송 회사로 나눈 뒤 화물 운송 회사의 주식을 민간에 매도하는 방안이 유력해 보입니다.

이는 항공과 도로, 수로 운송과 비교해 경쟁력이 떨어지는 철도 운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풀이됩니다.

▲ 베트남, 쌀 수출 규제 대폭 완화

베트남 정부가 쌀 수출 활성화를 위해 관련 규제를 대폭 완화했습니다.

베트남 정부가 발표한 신규 시행령에 따라 쌀 저장 창고·제분 시설 위치와 규모 등의 규제가 제거됐습니다.

이에 따라 소규모 쌀 수출업자들이 큰 혜택을 보게될 것으로 분석됩니다.

문성필기자 munsp33@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