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MKIF·맥쿼리인프라)가 29일 플랫폼파트너스에 의결권 매수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MKIF는 MKIF 주식이 주주명부 폐쇄일 직전 총 발행 주식의 8%에 해당하는 대규모 주식 대차 거래가 발생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MKIF는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갖는 주주를 확정하는 주주명부 폐쇄일(21일) 직전에 대차 거래가 대량으로 이뤄졌는데, 그 목적이 `의결권 확보`에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습니다.

대차 거래 대부분 물량이 주주명부 폐쇄일 이후 곧바로 반환됐기 때문입니다.

MKIF 측은 "일반적으로 주식대차는 공매도를 위한 것이지만, 해당 기간 거래량은 28만~32만주로 평소와 비슷하고 공매도는 거의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며 "특히 대차거래량이 가장 많았던 기준일인 8월 21일 당일의 공매도 거래량은 대차거래량의 0.006% 이하였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주주총회를 앞둔 MKIF의 경우 대차주식의 의결권은 원래 주주가 아닌 차입자에게 부여되는 만큼 MKIF 주식 대차거래 목적이 공매도를 통한 이익실현이 아니라 의결권 있는 주식수를 늘리는 데 있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실제로 공시된 한국금융투자협회 데이터에 따르면, MKIF의 대차거래는 주주명부 폐쇄일인 21일 1770만주 이상 이뤄져 당일 총 대차 잔고가 약 2780만주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총 발행 주식의 8%에 육박하는 물량으로, 평상시 대차 잔고가 100만~200만주 수준임을 감안하면 평소 대비 약 20배 이상의 이례적으로 많은 물량이라는 게 MKIF 측의 주장입니다.

총 대차 잔고는 기준일 이후 22~27일 사이에만 2500만주가 넘는 주식이 반환되며 190만주로 감소해 평상시 수준을 회복했습니다.
MKIF "임시주총 위한 주주명부 폐쇄일 직전 주식 대차잔고 폭증"
대차거래를 중개한 증권사 역시 법적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도 지적했습니다.

MKIF 측은 "해당 주식 의결권이 어떻게 행사될지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핵심 권리인 의결권이 제3자에 의해 행사될 뿐만 아니라 주총 안건인 운용사 교체에 반대하더라도 주식을 빌려준 원래 주주는 모든 주주에게 주어진 주식매수청구권마저 청구할 수 없게 됐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21일부터 대차거래 때문에 본인도 모르게 의결권을 박탈당했다는 소수 주주들의 항의가 빗발치고 있다"며 "이러한 변칙 거래는 명백한 `의결권 매수` 행위이기 때문에 현재 필요한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MKIF "임시주총 위한 주주명부 폐쇄일 직전 주식 대차잔고 폭증"
이에 대해 플랫폼파트너스자산운용 측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만약 플랫폼파트너스가 MKIF주식 발행량의 총 8%에 해당하는 주식을 대차거래했다면 5%이상 지분 보유 자격으로 공시를 했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대차로 주식을 빌리려면 그에 상응하는 금액만큼을 현금으로 예탁원에 예치해야 한다"며 "단순 추측만으로 플랫폼파트너스를 지목해 공식 보도자료를 낸 데 대해 황당하고 유감을 표한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맥쿼리인프라 지분 3.17%(스와프 계약 포함 4.99%)를 보유하고 있는 플랫폼파트너스는 "맥쿼리인프라펀드(MKIF)를 운용하는 맥쿼리자산운용이 운용보수를 지나치게 많이 책정해 가져가고 있다"며 "적정 수준의 운용보수 인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운용사 교체까지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MKIF는 다음달 19일 주총을 열고 운용사 교체 안건을 상정할 예정입니다.

김보미기자 bm0626@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