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였던 조선주의 주가가 수주 소식, 선가 상승 전망에 수급의 매집이 몰리며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22일) 오전 9시45분 현재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은 전 거래일보다 약 7% 오른 가격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특히 현대미포조선의 경우 외국인이 5만주 이상을 사들였고, 현대중공업도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3.6만주, 1.4만주를 매수했습니다.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도 각각 4.13%, 3.86% 오른 가격에 거래 중입니다. 기관은 삼성중공업을 14.5만주, 외국인은 대우조선해양을 2.4만주 `사자`에 나서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조선주 동반 강세장에 대해 수주 실적이 미치는 영향이 컸다고 분석합니다.

실제로 현대중공업의 회사 목표량 대비 수주 달성률은 63.6%, 대우조선해양은 64.7% 등으로 양호한 모습입니다. 삼성중공업도 56%를 넘겼습니다.

최진명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전통적으로 조선주 주가는 `수주`가 다른 지표에 비해 가장 분명하게 주가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역할을 해 왔다"며 "꾸준한 수주환경 개선에도 불구하고 PBR 0.6배에 불과한 저평가 상태가 지속되고 있는 것이 주가 반등 요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최유준 신한금융투자 연구원도 "8월까지 발주 규모가 지난해 연간 발주 규모 대비 145% 증가했다"며 "유럽선사를 중심으로 LNG선 발주 증가와 향후 추가 발주 기대감이 반영됐다"고 말했습니다.

원달러 환율 하락으로 인한 원화 약세 흐름도 조선주 전망에 낙관적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입니다.

이봉진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원화 환산 시 선가는 연초 대비 8.2% 상승했다"며 "원화 약세로 인해 국내 조선소의 선가 인상 요구가 약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지만 후판 가격 상승 부담으로 인해 선가를 최대한 올려 받아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하반기에도 선가의 점진적인 상승이 점쳐지는 만큼 조선주에는 수혜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특징주] 조선株, 수주·선가 상승 전망에 동반 강세
방서후기자 shbang@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