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도 해상서 유조선 충돌 기름 유출…인명피해는?
제주 우도 해상에서 발생한 유조선-화물선 충돌로 유출된 기름 방제작업이 대부분 마무리됐다.

15일 오전 4시 10분께 제주시 우도 북서쪽 20㎞ 해상에서 유조선 H호(1천600t급, 승선원 12명, 한국선적)와 화물선 S호(1천300t급, 승선원 8명, 한국선적)가 충돌했다.

이 사고로 H호 선체 일부가 부서져 해상으로 일부 기름이 유출됐지만,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해경은 방제정 2척과 민간방제선 1척을 이용, 파손된 3번 기름탱크(340t 적재)에 남아 있던 기름과 해수 약 380여t을 모두 방제정으로 옮겼다.

또 중앙특수구조단 대원 등 4명이 사고 선박 기름 탱크로 진입해 파손 부분을 막고, 유조선에 해수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안전조치했다.

해경은 경비함정과 헬기를 동원, 사고 선박 주변의 조류 방향 등을 주시하면서 기름띠가 발견되면 즉시 방제 조치하고 있다.

해경 관계자는 "화재와 비교해 말하자면 일단 큰불은 잡은 셈"이라며 "해상에 유출된 기름에 대한 방제작업을 대부분 마무리했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사고 원인과 정확한 기름 유출량에 대해 조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H호는 벙커C유 3천200t을 싣고 울산에서 제주로 이동중이었으며, S호는 삼다수 1천t을 싣고 서귀포에서 완도로 이동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주리기자 yuffie5@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