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지 단독주택 인기 고공행진, 성복 월드 메르디앙 샬레 더 블룸
아파트 시장이 최근 보유세 개편을 포함해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안전진단 강화 등 연이은 규제로 압박을 받자 주택시장에서 단독주택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다. 거래량 증가는 물론 시세상승이 이어지며 올해 `똘똘한 한채`의 반열에 올랐다는 것이 업계의 평이다.

한국감정원 통계에 따르면 올 상반기(1~6월) 전국 단독주택 매매거래량은 5만9240건으로 집계됐다. 지난 1월 8989건이던 거래량은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시행을 앞둔 3월 1만1714건으로상승했고, 이후 5월(1만676건)과 6월(1만215건)을 보이며 1만건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6월 거래량은 올 1월에 비해 1226건(13.6%) 늘었다.

지난달 전국 아파트 거래량(4만367건)이 1월(4만7525건)보다 7158건(15.06%) 줄어든 것과는 대비되는 모습이다.

거래가 늘자 가격 역시 상승세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6월 서울 단독주택 중위가격은 5월(6억9835만원) 보다 980만원 오른 7억815만원을 기록했다. 단독주택 중위가격이 7억원을 넘은 건 한국감정원이 관련 조사를 시작한 2012년 1월 이후 처음이다. 서울 단독주택 가격은 0.44% 상승, 한 달 전(0.38%) 보다 오름폭이 커지며 올해 들어 월간 기준 상승률로는 최고치를 찍었다.

반면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은 4월부터 하락했다. 올 1월부터 3월까지만 해도 아파트 전월 대비 매매가는 0.10~0.20% 상승률을 보였다. 그러다 지난 4월부터는 -0.03%로 떨어졌다. 이어 5월에는 하락폭이 -0.15%까지 확대됐다

이렇듯 단독주택의 인기가 높아지자 단독주택 중에서도 교통 좋은 입지의 단지형의 가치가 재조명되고 있다. 단독주택의 대표적인 단점으로는 ▲높은 가격 ▲교통·생활편의시설 부재 ▲보안문제 등이 지적되는데, 차세대 단지형 단독주택은 단점을 보완하면서도 주거 쾌적성은 그대로 지니고 있다. 가격 차이가 아파트와 크지 않을 경우 그 인기는 더욱 배가 된다.

실제로 강남과 광교 사이인 용인서울고속도로 서수지IC 바로 옆 자리에 입지하는 단지형 단독주택 `수지 성복 월드메르디앙 샬레 더 블룸`은 홍보관 오픈 후 주말이면 홍보관을 찾는 수요자와 문의전화로 북적이고 있다는 게 현장의 전언이다.

여기에 최근 용인 성복지역에서 공급 중인 비슷한 면적의 아파트와 비교해 약1억정도 저렴해 가격 경쟁력도 우수하다

특히 강남까지 차로 20분 내에 도달할 수 있는 접근성과 합리적인 가격의 단독주택임에도 30대의 젊은 부부부터 60대의 노년층까지 다양한 세대가 방문하는 것이 특징으로 꼽힌다.

양재동에서 온 김모씨(39세, 남)는 "현재 아파트에서 살고 있는데 층간소음으로 어린 딸이 스트레스를 받고 집도 낡아서 신분당선 라인의 아파트를 알아보다 직접 찾아왔다"며 "단독주택이면 산속에 있는 줄 알았는데 아파트촌 인근 입지에 바로 앞에 광역버스가 다녀서 좋고 무엇보다 가격이 새 아파트와 차이가 크지 않아 지금 구매를 고려 중이다"라고 말했다.

용인 동백지구에서 온 주부 이모씨(62세, 여) 역시 "동백지구 인근 타운하우스는 몇 십억을 하는 고가에 관리비도 비싸 엄두도 못 냈는데, 이 단지는 아파트와 같은 보안시설과 자체 태양광 및 도시가스 시설을 갖추는데도 가격이 근처 아파트 수준이라 노부부가 살기 이상적"이라고 말했다.

`수지성복 월드메르디앙 샬레 더 블룸`은 인근 성복역 신규아파트보다 저렴하고 아파트단지와 같은 입주자 전용 게이트, 게이티드 커뮤니티(Gated Community, 외부인 출입제한 시스템), 공동보안관리 등을 갖춘 진화된 `게이티트 하우스`를 선보이며 업그레이드된 단독주택 생활을 지향한다.

무엇보다 이 단지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 구 대한주택보증)의 보증을 받을 예정으로 사업 안정성을 갖춘 부분이 장점 중 하나로 꼽힌다.

또 일반 단독주택들이 개별로 건축허가를 받는 것과는 달리 주택법 적용을 받아 사업승인을 득한 주택단지여서 도로 및 녹지 확보비율도 상대적으로 많은 것뿐만 아니라 사업안정성을 더욱 높인 단지다. 개별 건축허가 단지와 비교할 시 같은 대지면적상품의 1층 바닥면적이 약 10㎡가 넓은 주택으로 설계됐다.

수지구 성복동 최초의 게이티드 하우스인 `수지성복 월드메르디앙 샬레 더 블룸`은 건축 명가 월드건설과 화산건설의 참여로 `월드메르디앙`과 `샬레`브랜드를 모두 사용한다. 특히 화산건설의 `샬레`는 스위스 산장처럼 쾌적함과 편안함을 추구하는 주거 브랜드이다. 경북 포항 초곡지구 샬레아파트의 경우, 기존 홈 네트워크 시스템을 한 단계 진화 시킨 사물인터넷(IoT) 스마트홈 시스템을 기본으로 편리성과 안전성을 높여 업계에 큰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수지성복 월드메르디앙 샬레 더 블룸`의 대지 위치는 용인시 수지구 성복동 587-2번지 외 4필지에 소재하고 건축규모는 104㎡~130㎡주택형, 총 50세대 단독주택이 아파트와 같은 단지형으로 조성된다. 홍보관은 현장에 위치한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