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지난 2008년 피쳐폰을 포함한 전세계 휴대기기 단말기 보급률은 78%.

10명 중 8명 가량은 휴대폰을 들고 다닌 셈입니다.

당시 휴대폰을 이동하면서 상대방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구로 생각하던 소비자들에게 더이상 시장의 발전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애플의 아이폰3와 삼성전자의 갤럭시 S가 출시되며 전 세계 피쳐폰 시장에서는 본격적인 혁명이 시작됐습니다.

의사소통의 기구를 넘어 인터넷을 할 수 있는 개인용 가전기기로의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게 됩니다.

현재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 보급률 또한 10년 전의 상황과 마찬가지.

그동안 스마트폰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했지만 10년이 지난 지금 `더 이상 혁신은 없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스마트폰 시장은 사실상 정체 상태에 머물러 있습니다.

지금의 시장이 10년전 피쳐폰에서 스마트폰으로 넘어갈 당시 상황에 맞닥뜨린 것입니다.

업계에서는 또 지금의 정체상황이 큰 변화를 겪기 전 일종의 폭풍전야라고 이야기합니다.

<인터뷰> 업계관계자

"내년 5G 단말기 서비스 상용화 되기때문에 지금 휴대폰 구입하는 것을 좀 미루려는 경향이 있다"

전문가들은 현재의 정체된 시장을 반전시킬 수 있는 폼펙터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실제로 내년3월 자율주행이나 가상현실 등 다른 산업과 유기적으로 융합할 수 있는 5G 상용화를 앞두고 있고 기계적 혁신에서는 폴더블 폰 개발로

시장의 기대감이 높아진 상황입니다.

<인터뷰> 박강호 대신증권 리서치부 팀장

"시장 반전시킬게 뭘까 볼때는 형태를 바꿔야 한다. 폼펙터이다. 폴더블이 가장 기대가 된다. 제조업체 입장에서는 폴더블 에 대한 개발이나 시장이 만들어지기를 기대하는 거고 또 내년부터 5G 도입된다. 소비자들이 소비하는 것이 텍스트보다는 동영상 위주로 간다. 큰 화면을 선호하게 된다. 두가지가 맞물리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나름대로 프리미엄 쪽에 한번정도 교체수요를 일으킬 수 있는 타이밍에 폴더블이 나오면 괜찮다"

전세계적으로 스마트폰 시장 정체기를 겪고 있지만 제조사들은 폴더블 폰과 5G라는 혁신으로 사업 부진을 만회할 돌파구를 찾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신동호입니다.

신동호기자 dhshin@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