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장에서 관리하기 쉬운 카시오 램프프리 프로젝터
최근 여러 교육현장에서 램프프리 프로젝터가 빠르게 확산되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는 학교와 같은 대형시설에 도입된 시스템 에어컨에서 발생한 먼지와 겨울철 난방에서 발생한 열이 기존 수은램프형 프로젝터에 영향을 미쳐 빈번한 고장의 원인이 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수은램프형 프로젝터의 단점을 극복한 것이 램프프리 프로젝터이다. 램프프리 프로젝터는 방진설계를 비롯하여 레이저, LED와 같은 반도체 광원이 특징으로 수은램프를 대체할 수 있다.

이러한 램프프리 프로젝터 시장에서 카시오사는 업계 선도기업으로 유명하다. 카시오사는 2010년 세계 최초로 2,000루멘 이상의 고휘도, 무수은 프로젝터를 개발한 이후 모든 프로젝터 제품을 무수은으로 개발하였고, 지속적인 제품개발과 시장개척을 통해 세계 램프프리 프로젝터 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수은램프를 사용하지 않는 램프프리 프로젝터의 장점은 크게 3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램프교체가 없어 불필요한 관리가 크게 줄어든다는 점. 둘째, 동작속도가 빨라 불필요한 시간낭비를 없앴다는 점. 셋째,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제품이라는 점이다.

●관리가 편리하다.

일반적인 수은램프 프로젝터의 경우 램프 수명문제로 인해 단기간에 프로젝터의 밝기와 가동속도가 떨어진다. 이에 여러 교육기관의 관리자는 수업진행을 원활히 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램프교체를 하고, 램프의 재고와 발주를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불편함을 겪는다.

반면 수은램프 프로젝터의 문제점을 해결한 램프프리 프로젝터는 약 20,000시간(5년)의 광원 수명으로 광원교체작업은 물론 재고관리가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다.

램프프리 프로젝터를 도입한 학교의 관리자들은 "이전 수은램프 프로젝터를 썼을 때와는 다르게 도입 후 3년 가까이 작은 고장도 없고 광원 교체도 없었다."고 이야기한다.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기존에 많은 이들이 프로젝터를 사용할 때 전원을 켠 뒤 램프가 충분히 밝아질 때까지 발생하는 수 십 초의 램프 예열시간으로 인해 무의미하게 시간을 낭비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램프프리 프로젝터는 레이저와 LED 광원의 특성 상 약 5초 안에 최대 밝기로 화면이 출력되기 때문에 신속하고 원활한 수업과 회의를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전원을 끌 때도 즉각 꺼지기 때문에 다시 전원을 켜게 될 때의 냉각시간을 기다릴 필요도 없다.

●인체에 무해하고 친환경적이다.

프로젝터의 수은램프는 노후화 및 겨울철 난방 등에 따라 기기 온도 상승으로 파손될 수 있다. 카시오사의 조사에 따르면 실제 전세계 교사들의 13.6%, 약 8명 중 1명은 프로젝터의 수은램프가 파손되어 학생들을 대피시킨 경험이 있다고 답변했다. 때문에 이러한 수은누출의 위험성이 없는 램프프리 프로젝터가 교육현장에서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프로젝터로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램프프리 프로젝터는 향후 전체 프로젝터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보다 확대될 것으로 주목되고 있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