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비소리를 통해 배우는 요식업의 4가지 성공요인
부산 광안리에서 시작해 지금까지 전국 7개 지점을 오픈한 `숨비소리`, 숨비소리는 해녀들이 물질을 마치고 물 밖으로 올라와 가쁘게 내쉬는 휘파람과도 같은 숨소리를 가리키는 이름이며, 딱새우와 홍합 등을 바스켓에 담아 부어주는 독특한 퍼포먼스로 인기를 끌고 있는 식당의 브랜드명이기도 하다.

숨비소리가 단기간 내에 매장을 7개까지 늘리게 된 경쟁력은 무엇일까? 그 비결은 크게 4가지로 정리해볼 수 있다. 숨비소리가 외식시장의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성공 창업 사례로 자리잡을 수 있었던 이유를 알아보자.

1. 비주얼에 대한 집착

숨비소리 대표는 체대 출신으로서 영업직에 오래 몸담았던 사람이지만, 요식업을 하며 감각적으로 비주얼에 대한 중요성을 체득했다. 소셜미디어가 등장한 이후, 고객들이 `내가 먹는 음식이 어떤 맛일까`를 넘어 `내가 먹는 음식의 사진이 어떻게 보일까`를 중요시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아무리 맛있는 음식이라 하더라도 사진을 찍을 만큼 매력적이지 않다면 젊은 사람들의 발길을 모으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이에 숨비소리는 기존 식당과 달리 바스켓에 음식을 담아 와서 `쏟아버리는` 퍼포먼스로 많은 화제를 모았다. 이에 고객들은 앞다퉈 사진을 찍어 SNS에 업로드했고, 이는 저절로 숨비소리를 홍보하는 효과를 불러왔다. 다른 식당들은 음료를 무료로 제공하면서 음식 사진을 SNS에 올려달라고 부탁하지만, 숨비소리에선 그럴 필요 없이 늘 자발적인 공유가 일어난다. 지금 인스타그램에서 #숨비소리를 검색하면 2만 개가 넘는 사진이 검색된다.

맛은 혀로만 느끼는 것이 아니라 시각적으로도 느껴진다. 특히 요즘 같은 시대엔 맛뿐만 아니라 비주얼도 사람들을 만족시키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숨비소리 바스켓과 다채로운 음식 색상은 이러한 고민의 산물이다.

2. 행복한 경험 제공스타벅스의 공간경험 마케팅은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하지만, 이러한 경험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이에 숨비소리는 고객들에게 행복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매우 사소한 부분까지 신경쓰고 있다. 음식의 맛과 퀄리티는 물론 고객과 직접 마주할 직원들의 접객 서비스 등 모든 것이 `고객의 행복한 경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보통 음식만 맛있으면 고객이 찾아온다고 믿는 자영업자들이 많다. 숨비소리 대표는 음식은 당연히 맛있어야 하고, 식당에서 행복한 경험까지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믿는다. 그래서 고객 응대 직원들의 역할에 특별히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직원들이 왜 이 일을 해야 하는지, 이 일이 고객들에게 어떤 만족을 줄 수 있는지를 항상 강조함으로써 가게의 비전을 함께 공유했고, 적절한 보상도 함께 제공했다. 사정이 이러하니, 직원들의 서비스 퀄리티도 높아질 수밖에 없다.

3. 자기 일에 대한 열정자기 일에 열정이 없다면 최선을 다하기 어렵고, 최선을 다할 수 없다면 결과 역시 불 보듯 뻔한 법이다. 그런데 식당에서 밥을 먹다 보면 요식업에 관한 열정이나 노력이라곤 찾아볼 수 없는 사장님들이 많다.

요식업에 뛰어드는 사람들 중 일부는 행복하지 않은 이유로 창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자의든 타의든 요식업을 시작하기로 마음먹었다면, 혹은 매출을 올려야만 한다면 최선을 다해야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숨비소리 대표는 항상 본인 가게는 물론 다른 가게에도 관심이 많아 고객들에게 더 큰 만족을 줄방법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다. 요식업에 대한 열정만큼은 다른 누구에게도 뒤처지지 않는다는 숨비소리 대표. 열정이 넘치는 만큼 최선을 다하는 모습에서 성공할 수밖에 없는 당위성이 엿보인다.

4. 차별화된 재료 마케팅에서 차별화를 강조한 것은 오래 된 이야기다. 하지만 요식업에서 차별화를 이뤄내는 건 말처럼 쉽지 않다. 숨비소리 대표가 식당을 오픈하기 전 가장 고민했던 부분은 `다른 식당이 제공할 수 없되, 고객들에게 큰 만족을 줄 수 있는 재료는 무엇일까?`였다. 여러 가지 식재료를 찾던 중 딱새우를 찾게 되었고, 주재료로 선택했다.

그러나 딱새우는 수급이 어렵고 1년 내내 안정적으로 공급받기 쉽지 않은 재료였다. 따라서 일정한 공급량만 유지할 수 있다면 경쟁업체의 진입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 결과 숨비소리는 모방업체가 우후죽순 생겨나는 일 없이 독보적인 위치를 점유하며 성공적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