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대표상임의장은 16일 오전 베이징(北京)에서 고려항공편으로 방북한다.

김 민화협 대표상임의장은 15일 방북성명서를 통해 "이번 방북은 2011년 12월 김정일 국방위원장 조문 이후 7년만이며, 올해 방북인사들 가운데 8번째"라면서 "저의 심정은 70년 전 1948년 4월 19일 남북분단만은 막아보겠다는 백범 김구 선생과 우사 김규식 박사의 심정과 같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10년간 남북은 정치, 군사적 문제로 남북 간 민간교류의 문턱이 완전히 막혀 있었다. 뱃길과 육로가 막혀서 금강산을 갈 수 없었고, `희망의 나팔`을 불었던 개성공단의 일터는 공장의 기계 소리가 멎은 지 벌써 3년여가 넘어가고 있다"고 짚었다.

그럼에도 "다행히 평화의 훈풍이 불면서 이제 남북은 `4·27 판문점 선언`과 `6·12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번영을 위한 노력의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고 부연했다.

김 대표상임의장은 그러면서 "이번 방북을 통해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희생자 유해 남북공동 봉환사업 추진, 남북 민화협 공동 연락사무소 설치, 남북 평화통일의 초석을 다지기 위한 `아태 평화센터` 건립 등을 놓고 북측과 회담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표상임의장은 또 "남북 민간교류 협력·강화를 위한 남북 민화협 위원장단 회의 개최와 10월 중 남북 민화협 전체 상봉 행사 등을 북측에 제안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대표상임의장은 이달초 북측으로부터 초청장을 받아 통일부에 방북 신청서를 냈고, 통일부는 12일 방북 신청을 승인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 아들 김홍걸`, 평양 간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